K-관광산업 지속가능성 위한 ‘K-관광 ESG Alliance’ 공식 출범
한국관광학회-인피니티컨설팅 업무협약 체결, 경희대 호텔관광대학 R&D 파트너로 참여
한국관광학회와 인피니티컨설팅이 손잡고 대한민국 관광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ESG 표준 모델 구축에 나선다.
한국관광학회(회장 서원석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학장)와 인피니티컨설팅㈜(대표 이영섭)은 지난 9월 24일 경희대 호텔관광대학에서 ‘K-관광 ESG Alliance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협약에는 경희대 호텔관광대학도 R&D 파트너로 참여해 학술 연구와 인재 양성을 맡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K-관광 ESG 인증 제도 수립 및 확산 ▲기업 후원 연계 MBA 과정 신설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관광학회는 정책 연계와 정부·공공기관 네트워크를 통해 제도의 공신력을 확보하고, 인피니티컨설팅은 특허 기반 AI 플랫폼 개발과 프로젝트 총괄 기획을 담당한다.
K-관광 ESG Alliance는 호텔업을 시작으로 리조트, 카지노 등 관광산업 전반으로 연구 분야를 확대할 예정이다. 각 업종의 특수성을 반영한 ESG 표준 모델을 개발해 종합적 ESG 인증 평가와 교육, 인력 양성 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협약식에서는 K-관광 ESG Alliance의 첫 성과물인 ‘호텔업 ESG 표준 모델 개발 연구’ 최종 결과도 발표됐다. 경희대 관광학과 주동오 교수가 수행한 이번 연구는 호텔업 특성을 반영한 ESG 평가 체계를 제시했다.
서원석 한국관광학회 회장은 “한국관광학회와 경희대 호텔관광대학이 중요한 시기에 의미 있는 발걸음을 내디뎠다”며 “K-관광 ESG Alliance가 한국 관광산업의 지속가능성 확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섭 인피니티컨설팅 대표는 “특허 기반 AI 기술을 활용해 관광기업들이 ESG를 쉽고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관광산업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