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 공개… AI 시대 혁신 가속화한다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 보안성 및 통합성 갖춘 데이터 및 에이전틱 자동화로 기업의 AI 이니셔티브 가속화 지원

2025-10-15     최승은 기자

오라클이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Oracle AI Data Platform)의 정식 출시를 발표했다.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은 선도적인 생성형 AI 모델을 기업의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워크플로우와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포괄적 플랫폼이다. 자동화된 데이터 수집, 시맨틱 강화(semantic enrichment), 벡터 인덱싱에 생성형 AI 도구를 결합해 원시 데이터(raw data)에서 실제 운영 수준(production-grade)의 AI까지 전 과정을 단순화한다.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은 데이터를 AI에 최적화하고,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 오라클 자율운영 AI 데이터베이스(Oracle Autonomous AI Database), OCI 생성형 AI(OCI Generative AI) 서비스를 결합해 에이전틱 애플리케이션의 생성과 배포를 가능하게 한다. 기업 고객은 신뢰할 수 있는 실시간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고, 성장 기회를 발굴하며, 일상적인 워크플로우에 지능을 내재화하는 AI 에이전트를 활용할 수 있다. 개발자와 데이터 팀은 엔터프라이즈급 단일 플랫폼에서 이러한 기능을 신속하게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엔비디아 가속 컴퓨팅 인프라를 통합해 고성능 워크로드를 위한 최신 세대 GPU와 라이브러리를 선택할 수 있다. 그 결과 다양한 산업군에서 더욱 신속한 혁신, 높은 생산성,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성과를 실현할 수 있다.

T.K. 아난드 오라클 총괄부사장은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은 고객이 데이터를 AI에 최적화하고, AI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을 혁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본 플랫폼은 데이터를 통합하고 전체적인 AI 라이프사이클을 간소화하여 기업이 신뢰성, 보안성 및 민첩성을 고려하며 AI의 역량을 활용하는 데 있어 가장 포괄적인 기반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은 기업이 데이터와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고객은 델타 레이크(Delta Lake) 및 아이스버그(Iceberg)와 같은 오픈 포맷을 활용해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를 구축하고, 데이터 중복을 줄일 수 있다. 또한 AI 데이터 플랫폼 카탈로그는 모든 데이터와 AI 자산에 대한 통합 뷰와 거버넌스를 제공해 기업의 컴플라이언스 및 신뢰 강화를 지원한다. 카탈로그는 에이전트투에이전트(Agent2Agent, A2A) 및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 등 개방형 표준을 폭넓게 지원해 정교한 멀티에이전트 시스템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더불어 기업 고객을 위한 에이전트 허브(Agent Hub)는 다수의 에이전트를 탐색하는 복잡성을 제거하고, 요청을 해석해 적합한 에이전트를 호출하며, 추천 결과를 제시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능 및 이점은 다음과 같다.

  • 데이터를 인텔리전스로 전환: 데이터 레이크하우스와 AI를 단일 플랫폼에서 통합해 원시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와 더 스마트한 의사결정으로 전환할 수 있다.
  • 팀 전반의 혁신 가속: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과학자, AI 개발자를 위한 단일 워크벤치를 제공해 협업과 AI 기반 애플리케이션 제공 속도를 높인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및 확장:  단순 분석을 넘어 워크플로우를 조율하고, 알림을 자동 생성하며, 비즈니스 성과를 직접 개선하는 AI 에이전트를 통해 효율성을 높인다.
  • 엔터프라이즈급 준비 상태 보장: OCI, 오픈소스 엔진, 업계 선도적 분석 기능, 오라클 자율운영 AI 레이크하우스(Oracle Autonomous AI Lakehouse)의 결합으로 미션 크리티컬 AI 도입에 필요한 규모, 성능, 신뢰성을 제공한다.

제로 ETL(Zero-ETL)과 제로 카피(Zero Copy) 기능을 통해 고객은 재무, HR, 공급망, 마케팅, 영업, 서비스 등 핵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는 물론 산업별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와 기존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베이스에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다.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은 멀티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크로스-클라우드 오케스트레이션을 지원하여 퍼블릭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엣지 등 모든 소스의 데이터의 연결, 처리,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오라클 애플리케이션과 서드파티 환경 전반에서 AI 에이전트가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게 되어 고객이 기업 전반에 걸쳐 AI 기반 혁신을 확장할 수 있다.

오라클은 퓨전(Fusion), 넷스위트(NetSuite)를 포함한 주요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제품군 전반과 의료, 소비재, 금융 서비스, 건설 등 산업 전반을 대상으로 사전 통합을 포함한 맞춤형 AI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라클 퓨전 데이터 인텔리전스(Oracle Fusion Data Intelligence)의 정제되고 풍부하며 AI를 위해 준비된 데이터는 AI 데이터 플랫폼에서 즉시 사용 가능하며, 기업 고객에게 즉각적인 가치를 제공한다.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에 대한 파트너사의 투자

글로벌 선도 시스템 통합업체와 컨설팅 기업들은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에 총 15억 달러(한화 약 2조 1,420억 원) 이상의 공동 투자를 약속했다. 여기에는 8,000명 이상의 실무자를 위한 종합 교육과 100개 이상의 산업별 사용 사례 개발이 포함된다.

란 관(Lan Guan) 액센츄어(Accenture) 최고 AI 및 데이터 책임자는 “액센츄어는 고객이 AI와 고유 데이터의 혁신적 역량으로 비즈니스를 재창조하도록 돕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우리의 폭넓은 AI 엔지니어링 역량, 산업에 대한 지식, 그리고 수천 건의 생성형 AI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오라클이 제공하는 새로운 가치를 첫 날부터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나빈 샤르마(Naveen Sharma) 코그니전트(Cognizant) 수석부사장은 “코그니전트는 30년 이상 데이터의 힘을 활용해 고객의 성과를 이끌어왔으며, 최근에는 AI를 통한 혁신에 집중해왔다.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은 고객의 여정에서 전략적 구성 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는 오라클과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토드 랜돌프(Todd Randolph) KPMG 어드바이저리 파트너는 “KPMG는 고급 분석과 AI 서비스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와 효율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 출시와 함께 오라클과 협력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AI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이 데이터의 신뢰성과 보안에 대한 확신을 기반으로 더욱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새로운 성장 기회를 발굴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라고 밝혔다.

케빈 설리번(Kevin Sullivan) PwC 미국 및 글로벌 오라클 얼라이언스 총괄은 “PwC는 AI가 고객이 업무 방식을 재정의하고 단순한 자동화를 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오라클 AI 데이터 플랫폼은 안전하고 거버넌스가 강화된 신뢰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급 분석 기능과 AI를 단일 플랫폼에 통합한다. 이를 통해 PwC는 고객이 복잡한 멀티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혁신을 가속화하고 측정 가능한 성과를 빠르게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