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원하지 않는 곡을 취향 분석에서 제외할 수 있는 개인화 기능 강화

‘내 취향 프로필에서 제외하기’ 기능 확장으로 더욱 정교한 맞춤형 음악 추천 경험 제공

2025-10-17     최승은 기자

글로벌 오디오 및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개인 맞춤형 음악 경험을 더욱 정교하게 만들기 위해 ‘내 취향 프로필에서 제외하기’ 기능을 곡 단위로 확장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리스너는 본인의 취향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음악을 더욱 세밀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스포티파이의 음악 추천은 리스너의 감상 이력을 바탕으로 구축되는 ‘취향 프로필’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사용자가 자주 듣는 곡과 아티스트, 감상 시간대와 빈도 등을 분석해 ‘새 위클리 추천곡’, ‘데이리스트’, ‘블렌드’, ‘랩드’ 등 다양한 개인화 콘텐츠를 제공한다.

그동안은 특정 플레이리스트 단위에서만 ‘취향 프로필 제외’ 기능이 제공돼, 예컨대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듣는 플레이리스트는 개인의 음악 취향에 반영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개별 곡 단위로도 제외 설정이 가능해지면서, 보다 정밀한 취향 설정이 가능해졌다.

이 기능은 자녀와 함께 듣는 동요, 행사에서 우연히 들은 곡처럼 개인 취향과 관련 없는 음악이 취향 분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고자 할 때 유용하다. 리스너는 이 기능을 활용해 보다 자신에게 맞는 음악 추천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스포티파이 모바일 앱, 데스크톱 앱, 웹 플레이어 모두에서 해당 곡 상단의 ‘...’ 메뉴를 선택하고 ‘내 취향 프로필에서 트랙 제외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동일한 메뉴에서 ‘트랙 포함하기’를 선택하면 언제든지 해당 곡을 다시 취향 프로필에 반영할 수 있다.

스포티파이는 2023년 ‘내 취향 프로필에서 제외하기’ 기능을 플레이리스트 단위로 처음 도입한 이후, 이번 곡 단위 확장을 통해 사용자 개인화 기능을 한층 강화했다. 스포티파이는 앞으로도 리스너가 자신의 음악 취향을 더욱 자유롭게 조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기능 개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