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9월 리포트: 주요 업종 앱 사용자 수 및 핵심 고객층 분석
데이터 테크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2025년 9월 주요 업종별 모바일 앱 사용자 수와 핵심 고객층인 '코어 오디언스(Core Audience)' 분포 순위를 분석한 '모바일인덱스 9월 주요 업종 앱 사용자 수 및 코어 오디언스 순위' 리포트를 공개했다. 본 리포트는 아이지에이웍스의 AI 기반 데이터 분석 솔루션 SCI(Synthetic Customer Intelligence)를 활용, 안드로이드 및 iOS의 통합 모바일 사용 데이터를 근거로 작성됐다.
패션/의류 카테고리
2025년 9월 기준, 패션/의류 앱 사용자 수 1위는 무신사(5,593,813명)로 나타났으며, 에이블리(5,583,156명), 지그재그(3,279,258명)가 그 뒤를 이었다. 코어 오디언스 비중에서는 퀸잇이 14.56%로 1위를 기록했고, 에이블리(12.73%), 무신사(12.05%)가 뒤를 따랐다. 업종 내 상위 20% 사용자의 앱 사용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쇼핑/홈쇼핑 카테고리
GS SHOP이 4,164,437명을 기록하며 사용자 수와 코어 오디언스 비중(27.63%)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이어 CJ온스타일, 다이소몰, 롯데홈쇼핑, 롯데ON, SSG.COM, 현대홈쇼핑 순으로 사용자 수가 많았다. 코어 오디언스 비중도 각 쇼핑 앱별로 집중된 사용자의 비율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배달 앱 카테고리
배달의민족이 압도적인 월간 사용자 수 22,200,280명, 코어 오디언스 비중 62.13%로 1위를 기록했다. 쿠팡이츠가 12,070,486명, 28.35%로 2위, 배달요기요가 4,490,156명, 5.62%로 3위에 올랐다. 대형 배달 앱들이 시장을 주도하는 양상이다.
음악 스트리밍 카테고리
YouTube Music(8,108,439명)과 멜론(6,814,787명)이 사용자 수 부문 상위를 차지했으며, 코어 오디언스 점유율도 각각 24.42%, 24.04%로 상당한 비중을 보였다. 삼성뮤직, 지니뮤직, FLO 등이 뒤를 이었다.
동영상 스트리밍 카테고리
넷플릭스가 14,324,510명으로 압도적인 사용자 수를 기록, 코어 오디언스 비중도 48.15%로 가장 높았다. TVING, 쿠팡플레이, Wavve가 주요 경쟁자로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