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TV 플러스, 1년 만에 전 세계 시청률 60% 증가

2023-11-20     최영호 기자
출처 삼성 TV 플러스

삼성의  FAST 서비스인 삼성 TV 플러스는 지난 한 해 동안 큰 성장을 보였으며 새로운 파트너십과 함께 전용 음악 및 어린이 경험 허브를 포함한 광범위한 제품 업데이트를 출시한다.

삼성은 지난 12개월 동안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TV(FAST) 서비스의 전 세계 시청률이 전년 대비 60% 이상 증가했다고 지난 16일(현지 시간) 발표했다. 삼성 TV 플러스는 미국에서 300개 이상의 선형 FAST 채널과 전 세계적으로 2,400개 이상의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24개국, 5억 3,500만 대의 스마트 TV 및 모바일 기기에서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콘텐츠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더 빠르고 쉽게 찾아 시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5.2 제품 업데이트의 출시도 공개했다. 여기에는 새로운 홈 화면과 검색 기능의 일부인 전용 어린이 환경이 추가되었다. 어린이 섹션에서는 20개의 가족 친화적인 채널, 어린이 프로그램 및 주문형 영화에 대한 '베스트 오브 키즈' 프로그램을 한데 모았다. 여기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블리피, 바니와 친구들, 아기 아인슈타인, 텔레토비, 카이유 등의 콘텐츠는 물론 PBS 키즈, 라이언과 친구들, 레고 채널 등의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다.

지난달 삼성 TV 플러스 콘텐츠 및 비즈니스 개발 책임자 타카시 나카노는 스트림TV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삼성 TV 플러스를 구축하면서 "매우 집중하고 있는" 핵심 요소로 가족 친화적인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와 광고주의 안전한 환경을 꼽았다.  또한 그는 "우리는 '방송에 안전하면 TV플러스에도 안전하다'는 생각에 매우 엄격하다."라고 전했다.

삼성은 또한 200개의 재생 목록과 40개 이상의 채널에서 노래와 아티스트를 가져오는 새로운 전용 음악 허브를 믹스에 도입한다. 음악 콘텐츠 파트너로는 Vevo, XITE, Stingray 등이다.  삼성은 허브 내에서 힙합 아이콘과 같은 장르에 기반한 90년대 컨트리와 같은 시대별 재생 목록, 비욘세, 아리아나 그란데, 더 위켄드, 롤링 스톤즈와 같은 아티스트 중심 재생 목록 등 분류된 온디맨드 재생 목록을 제공한다.

삼성 TV 플러스 수석 부사장 겸 GM인 살렉 브로드스키는 "매년 경이적인 성장과 가족 친화적인 프로그램, 음악 재생 목록, 뉴스, 스포츠 프로그램 등으로 계속 확장되는 프리미엄 라인업을 통해 삼성TV 플러스는 FAST 환경에서 확실한 발판을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삼성 TV 플러스에서 제공되는 수백 개의 채널과 수천 개의 주문형 영화 및 TV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통해 세계 최고의 제작자가 제공하는 무료 프리미엄 콘텐츠 카탈로그를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 ."라고 덧붙였다.

삼성은 또한 플랫폼에서 영화 허브 섹션의 성공을 자랑하며 영화 허브 웨스트, 영화 허브 액션 및 영화 허브 홀리데이의 새로운 채널 추가를 포함하여 확장되고 새로워진 영화 채널 라인업을 공개했다. 또한 FAST 서비스는 주요 네트워크의 지역 뉴스, 새로운 연말연시 콘텐츠, 다문화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며, 최근 TelevisaUnivision의 ViX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10개의 스페인어 채널을 최초로 출시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제품 업데이트는 2019~2023년 삼성 스마트 TV 모델에 우선 적용되며, 올해 말부터 2024년 초까지 추가 스마트 TV 모델과 갤럭시 모바일 기기에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삼성은 작년에 콘텐츠 제공을 두 배로 늘렸다고 밝힌 Vizio의 WatchFree+, LG 채널, 로쿠 채널, 그리고 최근에는 스마트 TV 분야에 뛰어든 Xumo와 같은 라이벌 스마트 TV 제조업체와 구글 TV 및 파이어 TV의 각 무료 TV 경험을 포함한 여러 다른 업체들과 FAST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다. 또한 Fox의 투비와 파라마운트의 플루토 TV에서도  FAS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2023년 FAST 현황 보고서에서 Xumo와 컴캐스트 애드버타이징은 FAST에 대한 소비자 및 광고주의 관심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TV 화면에 전달되는 FAST 노출의 94%와 광고 구매자의 84%가 2024년에 FAST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답했다고 스트림TV 인사이더는 전했다.

Xumo의 사장 겸 컴캐스트 애드버타이징의 전무이사인 Marcien Jenckes는 "지역 뉴스, 틈새 스포츠, 테마 영화, 매니아 TV 프로그램 등의 콘텐츠를 포함한 수많은 고품질 프로그램으로 인해 매달 수천만 명의 시청자가 FAST 채널로 몰리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광고업계가 FAST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그리고 수익화 잠재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Whip Media의 새로운 조사를 공유한 스트림TV 인사이더와에 따르면, FAST 플랫폼에 대한 인지도와 사용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48%는 "매일, 8%", "일주일에 몇 번, 11%", "일주일에 한 번, 5%", "한 달에 몇 번, 24%"를 포함하여 한 달에 최소 "몇 번" FAST 채널을 시청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패스트 서비스를 전혀 알지 못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5%에 불과했으며, 이는 2022년 수치와 동일하며 2021년 17%에 비해 크게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