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광고의 실제 비용은?
디즈니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 X(이전의 트위터)에서 광고를 철수한다고 발표한 후, X의 소유주인 일론 머스크는 욕설이 가득한 공개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사건은 머스크가 X의 반유대주의적 게시물을 지지한 것으로 해석된 것에 대해 디즈니와 CEO 밥 아이거가 반응하면서 시작되었다.
아이거는 딜북 컨퍼런스에서"머스크의 이름은 그가 설립했거나 소유한 회사들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그가 상당히 공개적인 방식으로 입장을 밝힘으로써 우리는 그 입장, 일론 머스크와 X와의 연관성이 우리에게 반드시 긍정적인 것은 아니라고 느꼈다."라고 말했다.
같은 행사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머스크는 "그 게시물에 대해 미안하다... 3만 개 중 말 그대로 최악이자 가장 멍청한 게시물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그들이 중단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해달라는 요청에 머스크는 "누군가 광고로 나를 협박하고 돈으로 협박하려면 엿이나 먹어라"라고 말했다. 이어 머스크는 광고 이탈의 잠재적 결과에 대해 "광고 보이콧은 회사를 죽이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트위터/X가 2022년 10월 머스크에 공식 인수된 이후, 머스크로 인해 광고 수익 창출에 매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굽타 미디어가 발간한 <2023 소셜 미디어 CPM 보고서(2023 State of Social Media CPM Report)>에 따르면, X의 CPM(1,000회 노출당 비용)은 소셜 네트워크가 SpaceX 창업자의 손에 넘어간 이후 75% 이상 급락하여 2022년 9월 5.77달러에서 2023년 8월 0.65달러로 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X는 굽타가 측정한 모든 플랫폼 중에서 CPM 비율이 전년 대비 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CPM 비율이 전년 대비 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굽타 미디어의 202년 소셜 미디어 CPM 보고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터/X, 유튜브 등의 8개 플랫폼과 수백억 건의 광고 노출에 대한 CPM 요율을 조사, 이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굽타 미디어가 발표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2023년 평균 CPM 요율을 스태티스타가 그래픽으로 표현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여전히 다른 플랫폼을 측정하는 표준으로 남아 있으며 브랜드에 도달 범위, 참여 및 정밀한 타기팅의 강력한 조합을 제공한다. 이들 플랫폼의 광고는 결합된 강점을 통해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페이스북이 연결, 소통, 공유 방식을 변화시키는 동안 인스타그램은 시각적 스토리텔링, 라이프스타일 영감, 영향력 있는 콘텐츠를 위한 최고의 플랫폼으로 부상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달은 11월이며, 평균 CPM은 8.28달러이다. 주중 가장 비싼 요일은 금요일로 평균 CPM이 7.20달러이다.
틱톡은 도달 범위를 넓히고 기술에 능숙한 젊은 오디언스와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하는 브랜드에게 '있으면 좋은 것'에서 '우선순위'가 되었다. 창의성, 진정성, 사용자 참여에 뿌리를 둔 틱톡은 브랜드가 트렌드, 도전 과제,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더욱 유기적이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CPM이 12.28% 증가하여 전년 대비 가장 빠르게 광고 단가가 올라가고 있다 . 틱톡 광고는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보다 저렴하지만, 틱톡의 요금은 메타의 거의 두 배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틱톡 광고의 가장 비싼 달은 12월이며 평균 CPM은 $4.15이다. TikTok 광고의 주중 가장 비싼 요일은 수요일로 평균 CPM은 $3.43이다.
유튜브는 논란의 여지가 없는 동영상 콘텐츠의 왕이다. 형식과 콘텐츠 모두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재정의했을 뿐만 아니라 정보 보급, 교육 및 브랜딩을 위한 새로운 경로도 개척했다. 2023년 7월, 구글은 매월 20억 명 이상의 로그인 사용자가 유튜브 쇼츠를 시청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 이는 전년도의 15억 명에 비해 증가한 수치이다. 유튜브 광고 비용이 가장 높은 달은 2월로 평균 CPM이 4.01달러다. 광고 비용이 가장 높은 요일은 금요일로 평균 CPM이 3.17달러이다.
한편, 코로나19 봉쇄로 인한 다년간의 경기 침체를 제외하면 CPM 요율은 매년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2023년에는 플랫폼 전반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2023년 8월 31일 기준 이전 12개월간의 성장률을 살펴보면, 유튜브와 틱톡은 1년 전 같은 기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21년 9월~2022년 8월 틱톡의 성장률은 무려 66% 증가한 반면, 2022년 9월~2023년 8월에는 14%에 불과했다. 마찬가지로 유튜브는 2021년 9월~2022년 8월 45% 증가한 반면, 2022년 9월~2023년 8월에는 13% 증가에 그쳤다. 그리고 메타는 2021년 9월~2022년 8월 사이에 3.6% 증가했지만, 2022년 9월~2023년 8월에는 1.9% 증가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