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컬러를 선택하기 위한 6가지 팁

2023-12-07     최영호 기자
사진: Gustavo Boaron / Unsplash

황금색 아치. 빨간 바탕에 하얀 글자. 너무나 유명한 로고이다. 그런데 이 유명한 로고들도 색이 없다면 어떨까? 아마도 완전히 다른 느낌일 것이다. 컬러가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런데, 로고의 컬러를 선택을 하려면, 막막하다. 너무나 많은 옵션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어렵다. 또한 너무나 심한 경쟁에서 눈에 띄어야 한다는 것도 고민이다.

그런데 대부분 브랜드의 컬러는 어떨까? 26,000명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입소스와 존스 놀스 리치(Jones Knowles Ritchie)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본 브랜드 컬러 중 "진정으로 독특한" 컬러는 4%에 불과했다.

브래프톤은 임팩트를 주는 브랜드 컬러의 의미와 이를 선택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우선 브랜드 컬러는 조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제한된 컬러를 말한다. 그래픽 디자이너는 회사의 홍보 마케팅 자료를 만들 때 브랜드 컬러를 기본 컬러로 사용한다. 이러한 컬러는 회사의 로고 디자인, 웹사이트, 소셜 그리드부터 제품 포장, 이벤트 장식, 오프라인 환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디지털 및 물리적 접점에 나타난다. 

때문에 선택한 컬러 팔레트는 향후 수년간 전체 시각적 브랜드의 기반이 된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다양한 마케팅 및 디자인 요구 사항을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뢰할 수 있는 컬러이 필요하다.

브래프톤이 이야기하는 성공적인 브랜드 컬러는 다음과 같다.

  • 선명함: 브랜드 컬러로 표시되는 단어와 이미지는 선어디에서나 가독성이 높아야 한다.
  • 의미: 선택한 컬러는 브랜드 메시지를 한눈에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다용도: 웹사이트나 패키지 등을 만들 때 브랜드 컬러는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도움이 되어야 한다.
  • 기억에 남아야 한다: 잠재고객은 회사 이름을 보지 못하더라도 브랜드 시각적 자산을 통해 연상할 수 있어야 한다.
  • 재현 가능: 마케터와 디자이너가 프로젝트에서 특정 컬러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완벽한 컬러 팔레트를 큐레이팅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브랜드 컬러을 고려하고, 선택하고, 테스트하고, 확정하고, 활용하는 과정은 약간의 체계만 갖추면 흥미진진한 여정이 될 수 있다. 브래프톤은 6단계 가이드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브랜드 아이덴티티 명확히 하기

컬러는 기분이나 느낌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파란색은 편안함을 주고, 노란색은 쾌활하다. 빨간색은 강렬하다. 하지만 어떤 기분이나 느낌을 표현하고자 하는지를 모른다면 이러한 연관성은 그다지 유용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컬러을 통해 전달할 방법을 생각하기 전에 브랜드에 대해 무엇을 전달하고 싶은지 먼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브랜드가 잠재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분위기, 느낌, 경험 또는 인상을 표현하는 단어를 선택한다.

2. 컬러로 소통하기 위한 기본 사항 알아보기

컬러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했다면, 이제 컬러를 언어로 표현해야 한다. 컬러를 언어로 표현하려면 색조, 채도, 값 등 색의 다양한 속성과 색의 사용 방식에 따른 의미를 기본적으로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색조는 컬러환에서 특정 음영이 어느 컬러 계열에 속하는지를 나타낸다. 여기에는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가 포함된다. 

채도는 컬러가 얼마나 생생한지 또는 차분한지를 나타낸다. 마젠타와 같이 채도가 높은 생생한 컬러는 더 젊고 활기찬 느낌을 준다. 더스티 로즈나 모브와 같이 채도가 낮은 컬러은 일반적으로 차분하고 성숙한 느낌을 준다. 

명도는 컬러가 얼마나 밝은지 또는 어두운지를 측정하는 값이다. 검은색에 가까운 어두운 색은 일반적으로 흰색에 가까운 색보다 존재감이 강하다. 베이비 블루와 같은 파스텔은 달콤함과 순수함을 연상시키는 반면, 네이비 같은 짙은 컬러은 풍부하고 세련된 느낌을 준다.

색조, 채도, 명도의 세 가지를 모두 조정하면 브랜드 콘텐츠에서 많은 것을 전달할 수 있는 흥미로운 컬러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이러한 컬러 스펙트럼의 각 끝과 관련된 품질과 어떻게 일치하는지 고려해야 한다.

3. 컬러 변형 및 조합 살펴보기

이 단계에서는 아직 구체적인 컬러가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어떤 컬러를 사용해야 할지 어느 정도 감이 잡혔을 것이다. 이 때 대략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브랜드 컬러 팔레트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는 특정 색조와 보조 컬러를 찾아본다. 열린 마음과 예리한 눈으로 접근하면 매우 재미있을 수 있다. 브랜드 컬러를 조사하는 방법이다.

  • 핀터레스트에서 사진, 그래픽, 브랜딩 사례 등 영감을 주는 이미지를 수집한다. 
  • 소셜 미디어 게시물, 커피 테이블 책, 디자인 잡지에서 눈에 띄는 컬러 조합을 찾아본다.
  • 어도비 컬러와 같은 컬러 팔레트 생성기를 사용하여 이미지에서 컬러 조합을 가져온다.
  • 경쟁사나 벤치마킹 브랜드 등에서 사용하는 브랜드 컬러를 분석한다. 

이렇게 나온 컬러가 색조, 채도 및 가치 측면에서 어떻게 겹쳐지는지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살펴보고 있는 컬러 조합의 다양한 색조가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본다.

  • 유사 색은 컬러환에서 노란색과 녹색처럼 서로 나란히 배치된다.
  • 보색은 컬러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다(예: 파란색과 주황색).
  • 삼원색은 컬러환에서 삼각형으로 배치된다(예: 보라색, 노란색 및 청록색).

이러한 유형의 컬러 조합은 균형이 잡혀 보이고 조화로운 느낌을 주는 경향이 있지만, 이 컬러 조합이 유일한 조합은 아니다. 이러한 연습을 통해 많은 영감을 얻고 브랜드에 적합한 특정 컬러와 컬러 조합에 대한 더 나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조직이 원하는 메시지와 정체성에 맞지 않는 컬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4. 브랜드의 기본 컬러와 강조 컬러 선택하기

실제로 몇 가지 브랜드 컬러가 필요할까요? 완벽한 숫자는 없지만, 너무 많은 컬러는 과도하게 느껴질 수 있다. 이상적으로는 다양한 디자인 요구 사항을 지원할 수 있도록 밝은 컬러, 중간 컬러, 어두운 컬러을 충분히 혼합하여 작업을 완료하기에 충분한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음과 같이 3가지 카테고리에 걸쳐 컬러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 브랜드의 기본 브랜드 컬러 1~2개.
  • 기본 컬러와 조화를 이루는 1~4개의 보조 브랜드 컬러.
  • 중성 역할을 하는 1~4개의 3차 브랜드 컬러. 

만들고자 하는 시각적 브랜드에 따라 한 가지 컬러으로 시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고 일반적인 팔레트로 시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 

  • 한 가지 옵션은 기본 브랜드 컬러를 먼저 선택한 다음 이를 중심으로 전체 브랜드 컬러 팔레트를 구축한다. 
  • 다른 옵션은 브랜드에 맞는 컬러 조합을 먼저 정한 다음 해당 컬러 팔레트에서 기본 컬러와 보조 컬러를 정한다.

어느 쪽이든 컬러 언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는 특정 색조를 선택할 수 있다.

5. 브랜드 컬러 팔레트 테스트

기본 컬러 , 보조 컬러, 3차 컬러를  포함한 브랜드 컬러 팔레트를 정했다면 실제로 디자인 요구 사항에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성공적인 기업 브랜딩에는 다음과 같은 모든 브랜드 접점에서 잘 어울리는 컬러이어야 한다.

  • 로고, 로고가 표시되는 모든 곳.
  • 전단지 및 패키징과 같은 인쇄물.
  • 전자책 및 이메일 뉴스레터와 같은 디지털 자산.
  • 웹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 피드와 같은 온라인 자산.
  • 오프라인 간판 및 공간.

디자인 목업, 인쇄 교정본 및 기타 샘플을 통해 선택한 컬러를 테스트하고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 컬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평가한다. 

3차 브랜드 컬러의 텍스트가 너무 희미하게 느껴져 읽기 어렵다면 더 어두운 색으로 바꾸면 된다. 보조 브랜드 컬러 중 하나가 기본 브랜드 컬러보다 더 튀는 경우 값이나 채도를 조정한다. 또한 브랜드 컬러 접근성 검사기를 사용하여 선택한 컬러가 충분한 대비를 제공하는지 또는 너무 어둡고 읽기 어려운지 확인할 수 있다.

브랜드는 명확하고, 의미 있고, 다재다능하고, 기억에 남고, 재현 가능해야 한다.

6. 브랜드 가이드라인에 나만의 컬러 추가

브랜드 가이드에 선택한 컬러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각 컬러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세부 정보이 들어가야 한다.

  • 컬러라 어떻게 보이는지 보여주는 컬러 견본.
  • 정확한 HEX, CMYK 및 RGB 컬러 코드.
  • 색 구성표에서 기본 컬러인지, 보조 컬러인지, 보조 컬러인지, 보조 컬러인지 표시.
  • 멋진 컬러 이름. (이 항목은 전적으로 선택 사항이지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브랜드 가이드라인 내에서 브랜드 컬러 사용과 관련된 중요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명시한다. 예를 들어, 팀의 크리에이티브가 검은색 배경에 기본 브랜드 컬러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거나 보조 컬러을 나란히 배치하지 않도록 하는 등의 지침을 추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