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GPU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성장의 5가지 원동력

2023-12-27     최승은 기자

GPU(그래픽 처리 장치)는 원래 게임용으로 설계된 특수 컴퓨터 칩이지만, 최근에는 고성능 컴퓨팅 기능으로 인해 클라우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GPU는 병렬 처리를 사용하여 CPU의 직렬 처리 방식보다 훨씬 빠르게 광범위한 영역에서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때문에 전 세계 GPU 클라우드 시장이 2023년 32억 달러에서 2030년 255억 달러로 34.8%의 연평균 성장률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브 디지털(HIVE Digital)은 GPU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성장을 이끈 다섯 가지 동인을 비주얼로 표현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1. 인공 지능 오픈AI의 챗GPT나 구글의 바드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은 점점 더 커지는 훈련 데이터 세트 로 인해 다양한 작업에서 인간의 성능을 능가하고 있다. 2008년에 NEC 연구소의 한 모델은 6.33 x 108(6억 3,300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가 포함된 학습 패키지를 사용했다. 2023년에는 아부다비에 위치한 한 연구소에서 15년 전보다 10,000배 더 큰 2.63 x 1012(2조 6,300억 개)의 데이터 포인트가 포함된 훈련 데이터 세트를 사용했다.

2. 자율주행차 자율주행차는 다양한 온보드 센서로부터 매년 380~5,100테라바이트에 달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며, 이러한 정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자동차 제조업체의 주요 관심사였다. 온보드 처리 능력과 클라우드의 리소스를 결합한 한 접근 방식은 네트워크 지연이 3초에 달할 때에도 최대 시속 45마일로 주행하는 차량의 시뮬레이션에서 충돌을 방지할 수 있었다. 클라우드 응답 시간을 0.5초로 줄였을 때는 시속 50마일로 개선되었다. 

3. 첨단 연구 최신 신약 개발은 일반적으로 수백만 개의 후보 분자에 대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고비용의 실험실 기반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잠재적인 일치점을 찾는 것으로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작업은 부족한 고성능 컴퓨팅 리소스에서 실행되며 완료하는 데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릴 수 있다. 클라우드를 사용한 최근 연구에서는 티어 2 슈퍼컴퓨터에 버금가는 약 이틀 만에 일반적인 데이터 세트를 완료할 수 있었다. 

4. 차세대 게임 클라우드에서 게임을 스트리밍하는 것은 큰 돈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콜 오브 듀티 퍼블리셔인 Activision Blizzard를 인수하고 687억 달러라는 엄청난 금액을 지불했다. 영국 경쟁 및 시장 당국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xCloud는 2022년 전 세계 클라우드 게임 시장의 50~6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위인 엔비디아의 두 배에 달한다. 반면, 구글의 스타디아는 2023년 1월 서비스를 종료했을 때 시장의 5% 미만을 차지했다.

5. 엣지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에 지연 시간이 중요한 경우 클라우드와 사용자 사이의 거리가 짧을수록 좋다. 그렇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엣지'에서 처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진 엣지 컴퓨팅은 1초가 중요한 의료 및 자율 주행 차량과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