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서 노코드까지: 디자인모도가 선정한 2024년 최고의 웹 디자인 트렌드

2024-01-09     최영호 기자

사용자 행동과 참여를 크게 강조하는 웹 디자인 영역은 웹 아이덴티티를 통해 강력한 브랜드 포지셔닝을 구축하고, 대상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치열한 경쟁에 맞서 싸우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한다. 작고 일시적인 솔루션부터 크고 오래 지속된 기술에 이르기까지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고 흥미를 유지하려는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2024년에는 웹 디자인 트렌드가 더욱 몰입감 있고 개인화된 경험을 우선시하도록 발전했다. 디자이너는 AI 및 머신 러닝과 같은 고급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기본 설정 및 행동에 실시간으로 적응하는 역동적인 사용자 중심 웹사이트를 만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웹사이트를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경험하고 각 방문자에게 고유한 여정을 제공하는 대화형 디자인의 새로운 시대를 가져왔다.

디자인모도는 1년 전인 2023년의 예측을 바탕으로 2024년의 주요 웹 디자인 트렌드를 예측했다. 2023년에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동영상 위에 움직이는 텍스트 레이어, 조심스럽게 흩어져 있는 글자 등 텍스트와 모션의 결합이었으며, 올해에는 이러한 트렌드가 더 크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의 또 다른 트렌드는 만화와 같은 캐릭터의 사용으로, 주로 평면적이고 현대적인 디자인에 모션과 더욱 역동적인 효과를 더하는 것이다. 디자인모도는 2024년에는 이러한 트렌드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AI에서 영감을 받은 모델이 더 많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AI는 현재 엄청난 화두이다. 따라서 2024년에는 거대한 웹 디자인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 많은 클라이언트가 AI를 원하는 것처럼 더 많은 디자이너가 AI를 찾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웹사이트에 AI 비서가 도입될 것이며, AI로 생성된 이미지가 더 널리 보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코드가 필요 없는 웹 디자인 도구가 등장하여 브랜드가 웹사이트를 더 쉽게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Mugler의 AI 모델

박스형 탐색은 2023년 트렌드 중 하나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접하는 정보의 양이 많아지면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기 때문에 2024년에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024년에는 모서리가 곡선으로 처리된 부드러운 카드 레이아웃이 대세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디자인모도는 테크노와 공상 과학 요소가 올해 웹 디자인에서 인기 있는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특히 암호화폐, VR, 생체 인증과 같은 분야에서 브랜드가 웹사이트를 더욱 미래지향적이고 첨단 기술처럼 보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테크노 중심의 ILab 개인 포트폴리오

올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는 요소로는 네온 컬러, 인상적인 애니메이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 로봇이나 공상과학에서 영감을 받은 캐릭터 등이 있다.

같은 맥락에서 2024년에는 인터랙티브 기능과 모션 효과가 유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요소는 참여도, 관심도, 전환율 및 매출에 도움이 되며 브랜드가 소비자와 더욱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추세는 타이포그래피나 아이콘과 같은 작은 상호작용부터 보다 포괄적이고 몰입감 있는 웹 경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많은 사람들이 1990년대 후반과 밀레니엄의 전환기에 향수를 느끼면서 지난 1~2년 동안 Y2K 미학의 인기를 실감했다. 하지만 2024년에도 많은 브랜드와 디자이너들이 레트로 퓨처리즘과 기하학적 도형, 추상적인 패턴 등을 활용해 당시의 인기 트렌드에 새로운 변화를 주면서 이러한 트렌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레트로한 느낌이 물씬 풍기는 Julie Bonnemoy의 개인 포트폴리오

지난 10년간 미니멀리즘이 대세를 이루었다면, 디지털 맥시멀리즘도 다시 돌아올 수 있다. 물론 때로는 적을수록 좋을 수도 있지만, 대담한 색상 구성, 혼란스럽게 움직이는 물체, 낙서 같은 레터링으로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또한 디지털 맥시멀리즘은 모션 효과나 패럴랙스 스크롤링과 같은 요소와도 잘 어울린다. 

몰입형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Stade Toulousain 홈페이지

시차 스크롤링은 2024년 웹 디자인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차 스크롤링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고객과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방식은 이 트렌드가 계속 유지될 것임을 시사한다. 디자인모도는 애니메이션과 스토리텔링에 적합하지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고 말했다. 시차 효과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사용자가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고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컴퓨터보다 모바일 장치에서 스크롤하는 데 훨씬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좋다. 

시차 기반 Goonies 이야기

타이포그래피의 경우, 키네틱 타이포그래피가 올해 주요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니메이션 텍스트는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로, 웹 디자이너는 이를 다른 디자인 요소와 통합하여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끝으로 디자인모도는 텔레프롬프터 타이포그래피를 2024년에 주목받을 것으로 예측했다. 텔레프롬프터 타이포그래피는 사용자가 아래로 스크롤할 때 텍스트 덩어리가 밝은색에서 검은색으로 바뀌면서 단계적으로 드러난다. 사용자가 텍스트보다 이미지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시각적 요소에 중점을 둔 웹사이트를 선호하는 브랜드에 더 적합하다.

Typography Madness in Flayks

결론적으로, 2024년의 웹 디자인 환경은 기술과 AI의 눈부신 발전으로 온라인 사용자 경험이 크게 변화할 것이다. 고급 AI와 머신 러닝 기술의 통합은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것은 물론, 매우 직관적이고 개별 사용자 선호도에 따라 반응하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이러한 혁신적인 디자인 접근 방식은 각 상호 작용이 사용자의 행동과 필요에 맞게 맞춤화되는 역동적이고 개인화된 웹 경험의 시대를 열었다.

이러한 기술 발전에 힘입어 접근성과 포용성에 중점을 둔 웹은 사용자의 능력이나 기기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를 환영하는 공간으로 거듭났다. 기존의 규범에서 벗어난 대담한 미학은 이러한 새로운 기술이 발휘하는 창의적인 잠재력을 더욱 강조한다.

그러나 브랜드의 전략에 따라 아주 작고 일시적인 유행이라도 따를 수 있지만, 그 유행에 따라 행동을 결정해서는 안 된다. 기업의 웹 존재감과 시장 포지셔닝의 성공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다. 트렌드를 따르는 것도 그중 하나이지만 너무 유행을 따르는 것은 모든 것을 망칠 수 있다. 결국, 접근성, 모바일 친화성, 콘텐츠의 가치와 같은 웹 인터페이스의 세부 사항은 중요하며, 최신 트렌드라고 해서 이러한 요소들이 타협해서는 안 된다.

가장 좋은 것은 이러한 트렌드를 인식하고 안전하게 활용하는 것이다. 브랜드 가치와 사명에 부합하고 오늘날의 영향을 많이 받는 타깃 고객과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