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24년 글로벌 리스크
지구의 기록적인 기온 상승은 점점 더 안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고, 생활비 위기는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으며, 중동의 긴장 고조는 더 광범위한 지역 분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게다가 2024년은 60개국에서 40억 명이 투표에 참여하는 사상 최대의 선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전 세계 리더 1,4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세계경제포럼의 연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2024년의 가장 큰 리스크를 시각화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전 세계 리더들은 2024년에 전 세계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리스크를 최대 5개까지 선택하도록 요청받았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리더들은 기상이변을 가장 큰 위험 요소로 꼽았다. 또한 향후 2년간 심각성 측면에서 전체 2위를 차지했다. 세계 경제는 극심한 날씨로 인한 충격부터 식량 시스템, 대규모 인프라 피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결과에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
두 번째로 큰 위험은 잘못된 정보와 허위 정보로, 신뢰를 떨어뜨리고 정치적 분열을 심화시킬 수 있다. 또한 미국, 러시아, 인도, 멕시코 및 기타 수십 개 국가에서 예정된 글로벌 선거를 약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AI가 생성하는 콘텐츠의 발전으로 인해 잘못된 정보의 위협은 더욱 분명해졌다. 이는 전체 목록에서 위험의 심각성 측면에서 1위를 차지했다.
세 번째로 사회 양극화의 위험이 꼽혔다. 팬데믹 이후 정치적 분열은 더욱 심해졌고, 이는 경제적 어려움과 경제적 기회 부족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다.
향후 10년간 글로벌 리스크는 어떻게 변화할까? 설문조사에 참여한 리더들은 2034년까지 환경 리스크가 가장 우려되는 리스크가 될 것이며, 심각도 기준으로 상위 10대 리스크 중 5개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잘못된 정보로 인한 기술적 위험과 AI 기술의 부정적 결과도 여전히 지배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AI는 한 국가의 군사 시스템, 데이터 분석 및 기타 역량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힘의 승수'로서의 역할로 인해 사회를 매우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실존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더 넓은 관점에서 보면, 주요 구조적 요인들이 앞으로의 글로벌 리스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기에는 기술 가속화, 기후 변화, 지정학적 힘의 변화, 인구통계학적 격차 확대 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