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모바일 트렌드: 폴더블 휴대폰, 모바일 광고 비용 변화, 쇼핑 가능한 미디어
광고 시장이 급속도로 디지털화 되면서 모바일이 핵심으로 등장했다. 모바일을 알지 못하면, 광고 마케팅 전략을 제대로 수립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마케터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등장, 브라우저에서 앱으로 광고 지출의 변화, 쇼핑 가능한 미디어의 성장 등 모바일 광고 시장의 변화를 예측했다. 아울러 소비자 행동의 변화가 모바일 광고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1. 미국에서 폴더블폰이 주목받을 것이다.
이마케터의 애널리스트 요리 웜서(Yory Wurmser)는 "경쟁 심화, 더 나은 디바이스, 새로운 미디어로 인해 올해 폴더블폰의 매력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라고 "Behind the Numbers: 데일리" 팟캐스트 에피소드에서 강조했다.
트렌드포스(TrendForce)에 따르면 폴더블폰은 2024년 스마트폰 시장에서 전년 대비 38% 증가한 2.2%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폴더블폰의 점유율은 2027년까지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5%로 증가하여 7천만 대에 달할 것이라고 이마케터는 전했다. IDC의 전 세계 휴대폰 트래커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할 것이며, 이는 거대 기술 기업들이 새로운 디바이스를 출시할 동기를 부여한다고 이마케터는 예측했다.
뿐만 아니라,아너, 샤오미와 같은 중국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저렴하고 혁신적인 디바이스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 웜서는 "삼성과 애플 같은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폴더블폰을 개발하도록 강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폴더블 폰은 소비자가 화면에 여러 개의 창을 띄울 수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 행동에 대응하는 모바일 앱이 증가할 것이다. 특히 동영상 앱은 폴더블 폰의 새롭고 더 큰 화면 크기에 맞게 조정될 것이다.
2. 모바일 브라우저 광고비는 모바일 앱으로 이동할 것이다
애널리스트 피터 뉴먼(Peter Newman)은 모바일 광고비는 브라우저보다 앱이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앱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3년 6월 전망에 따르면, 미국인의 모바일 기기 브라우저 사용 시간은 올해 6.9% 감소하여 18분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2024년에는 미국에서 앱을 사용하는 일일 시간이 2.8% 증가하여 3시간 36분에 달할 것이다. 또한 올해 미국의 전체 모바일 광고 지출은 14.4% 증가하여 2,259억 달러에 달할 것이다.
뉴먼은 구글의 써드파티 쿠키 사용 중단이 모바일 브라우징 경험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뉴먼은 브라우저에서 스크롤하는 사용자를 위해 기능을 제한한 X(이전 트위터)를 예로 들며 "일부 서비스는 브라우저 환경을 더욱 불편하게 만들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3. 모바일 플랫폼에 넘쳐나는 쇼핑형 미디어
애널리스트 앤드류 스핑크(Andrew Spink)는 "쇼퍼블 미디어는 단순한 유행이나 트렌드가 아니다. 이는 이커머스의 새로운 흐름이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소비자가 콘텐츠 소비에서 구매까지 하나의 통합된 흐름으로 원활하게 전환하는 새로운 시대를 반영한다."라고 강조했다.
2023년 9월 전망에 따르면, 올해 미국 내 쇼핑 가능 미디어 구매자는 전년 대비 4.4% 성장해 1억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핑크는 미국 성인은 2024년에 소셜 네트워크에서 하루 평균 1시간 23분을 소비할 것이라면서 "소셜 미디어 참여의 엄청난 규모는 쇼핑 가능한 콘텐츠를 위한 독보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올해 4,070만 명의 미국 소셜 구매자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는 틱톡과 같은 소셜 플랫폼은 몰입도 높은 인터랙티브 쇼핑 경험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있다고 이마케터는 지적했다..
스핑크는 "소셜 커머스 플랫폼은 쇼핑 가능한 태그, 즉시 구매 옵션, 개인화된 제품 추천과 같은 원활한 쇼핑 기능을 지속적으로 통합해 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