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PR 전문가와 홍보 담당자의 차이
2024-01-15 최영호 기자
모든 홍보 역할이 똑같다고 생각한다면 착각이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는 다양한 형태와 직책으로 존재한다. 특히 PR 전문가와 홍보 담당자(publicist)는 모두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일하지만, 그 역할과 책임에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다. 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의 차이는 무엇일까? 미디어 업데이트의 Jané Rossouw는 두 전문가의 차이에 대해 다음과 이야기했다.
PR 전문가
PR 전문가는 대중을 대면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개인이다. 이들은 대개 전문가로 구성된 팀과 함께 관리자 또는 임원으로 일한다.
PR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다음을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미디어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개발 및 유지 다양한 이해관계자
- 회사의 대중적 평판
- 회사의 긍정적인 영향력 홍보 및 기여.
PR 전문가의 목표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이해관계자 및 대중과의 긍정적인 평판과 관계를 증진하는 것이다. 또한 비즈니스 전반을 둘러싼 부정적인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위기 커뮤니케이션도 업무 중 큰 부분을 차지힌다.
홍보 담당자
홍보 담당자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통해 작가, 유명인 또는 정치인, 기업을 위한 홍보를 생성하는 사람이다.
홍보 담당자는 오로지 클라이언트를 위한 홍보에만 집중한다.
- 미디어 출연
- 미디어에 노출되어 브랜드나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뷰 섭외
홍보 담당자의 목표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미디어 및 홍보 리드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의 홍보 포트폴리오를 성장시키는 것이다. 이들은 대중의 인식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언론인에게 기사를 전달하거나 TV 프로그램, 팟캐스트 또는 기타 미디어 매체와의 인터뷰를 주선함으로써 수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