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23년 가장 인기 있는 AI 도구
2022년 챗GPT로 기술자와 투자자를 넘어 보통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은 인공지능은 대형 언어 모델(LLM)과 텍스트-이미지 생성기로 2023년을 맞이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과 같은 최근의 다른 획기적인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인공지능의 채택 초기 단계에서 사용도가 높은 소프트웨어 제품들이 많이 생겼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2024년 글로벌 예측 시리즈 보고서의 일환으로 라이터버디와 코트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2023년 가장 인기 있는 AI 도구와 주요 최신 기술 채택 주기 및 이를 정의한 소프트웨어 제품의 순위를 매기고 시각화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놀랄 것도 없이 2022년 말 인공지능 붐을 일으킨 ChatGPT는 2023년 가장 인기 있는 AI 도구로 부상했다. ChatGPT는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 60% 이상의 방문률을 기록하며 웹사이트 방문 건수 146억 건을 기록했다.
두 번째로 인기있었던 Character.AI는 일반적이고 생산성과 관련된 사용자 질의를 위한 단일 LLM이 아닌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캐릭터(dialog 에이전트라고도 함)들의 모음이다. 인기 캐릭터부터 TV 쇼, 비디오 게임부터 데이트 코치, 대화형 전략 및 텍스트 기반 게임까지 다양하다.
또 다른 도구인 퀼봇은 2023년 가장 인기 있는 AI 도구 3위에 올랐다.
LLM 외에도 선도적인 AI 이미지 생성기 미드저니는 2023년에 네 번째로 인기 있는 AI 도구였으며 LLM, 이미지 생성기 및 기타 자유롭게 액세스할 수 있는 AI 도구를 포함하는 수백 개의 고유한 AI 모델을 특징으로 하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 허깅 페이스(Hugging Face)가 그 뒤를 이었다.
인공지능은 아직 도입 초기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수십억 번의 방문과 수천 명의 유료 사용자를 확보한 도구를 만들어냈다.
소프트웨어 제품의 출시와 보급은 획기적인 기술의 사용자 채택을 위한 핵심 동인이다. AI 도구의 이 첫 번째 물결은 불과 2년 전만 해도 이미 세계가 상상할 수 있었던 것을 넘어섰지만, AI의 대중적인 채택이 계속됨에 따라 우리는 더 강력하고 독특한 AI 도구와 제품만 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