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살의 페이스북: 30억 명의 사용자로 성장

2024-02-04     최영호 기자

우리는 최근 몇년 동안 "페이스북은 더 이상 멋지지 않다",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떠나고 있다", "페이스북 광고 효율이 옛날같지 않다" 등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왔다. 그런데 페이스북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 메타의 최신 수익 발표에 따르면,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는 2023년 월간 활성 사용자가 30억 7천만 명으로 1년 전보다 3%(1억 명 이상) 증가했다.

페이스북은 2004년 2월 4일에 마크 저커버그가 하버드대 동문이자 룸메이트인 사람들과 함께 웹사이트를 개설했다. "페이스북"은 대학교에서 학기 초에 학교 측에서 학생들에게 서로를 알아가라고 주는 책에서 비롯됐다. 한국어판은 2009년 1월에 시작되었다.

오늘날까지 페이스북은 전년 대비 활성 사용자 수가 감소한 적이 없다. 그런데, 앞으로 활성 사용자를 알 수를 알  수 없다. 메타가 앞으로 페이스북 사용자 수를 보고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대신 광고 노출수 변화, 지역 수준의 광고당 평균 가격 등 광고 비즈니스와 더 관련성이 높은 지표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메타는 4분기에 분석가의 기대치를 뛰어넘어 401억 달러라는 새로운 매출 기록을 세웠으며 그 중 96%가 광고에서 나왔다. 이는 작년 12월 분기보다 25% 증가했고,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140억 달러를 기록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투자자들과의 통화에서 "2023년은 우리의 '효율성의 해'였다"라고 말했다. 그는 수천 명의 직원을 해고하는 등 2023년에 시행된 공격적인 비용 절감 조치를 언급하면서 "더 린 회사가 되는 것이 우리가 더 잘, 더 빠르게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출처 스태티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