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AI는 이제 "제미나이"로 통합된다

2024-02-10     최영호 기자

구글은 이름이 다르고 공통점이 전혀 없어 보이는 유사한 제품을 아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AI에 있어서 중요한 이름은 단 하나뿐이다. 바로 제미나이(Gemini)이다.

구글은 8일 바드 챗봇의 이름을 제미나이로 바꾸고 안드로이드용 전용 제미나이 앱을 출시하며 구구글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듀엣 AI 기능을 제미나이 브랜드로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구글의 대규모 언어 모델 중 가장 크고 가장 뛰어난 버전인 제미나이 울트라 1.0이 대중에게 출시된다고 발표했다.

구글은 가장 강력한 최신 AI 모델인 제미나이 울트라 1.0을 이용할 수 있는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를 출시했다. 이제 제미나이 울트라 1.0 모델 기반의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를 통해 코딩, 논리적 추론, 뉘앙스를 고려한 후속 명령 이해, 창의적인 협업과 같은 더욱 복잡한 업무를 훨씬 더 잘 수행할 수 있다.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는 이용자가 작성한 긴 프롬프트 뿐만 아니라, 이전 대화의 맥락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이용할 수 있다.

  •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는 개인 과외교사가 되거나 복잡한 시나리오를 롤 플레이 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학습 스타일에 맞춘 단계별 지침, 샘플 퀴즈 또는 양방향 토론 등을 만들어준다.
  • 또한 고급 코딩 시나리오를 지원하여, 앱 아이디어를 초기 콘셉트 단계에서부터 프로토타입 완성까지 도와준다.
  •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기업가가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고, 최근 트렌드를 분석하며, 잠재고객을 늘리기 위한 개선된 방법을 브레인스토밍하는 등 아이디어에서 제작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제미나이 어드밴스드의 첫 번째 버전에는 현재 개선된 AI 추론 기능이 반영돼 있으며, 지속적으로 향상될 예정이다. 향후 새롭고 고유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제미나이 어드밴스드 이용자는 확장된 멀티모달 기능, 더 많은 대화형 코딩 기능, 더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는 15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영어로 제공된다.  다음 주부터는 한국어와 일본어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이후 더 많은 지역에서 다양한 언어로 지원될 예정이다.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는 새로운 구글 원 AI 프리미엄 요금제의 일부로 월 29,000원에 이용할 수 있으며, 가입시 2개월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해당 요금제는 2TB의 스토리지 용량을 포함한 기존 구글 원 프리미엄 요금제의 모든 혜택에 더해 구글 AI의 장점과 최신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AI 프리미엄 요금제 가입자는 조만간 지메일, 구글 닥스 등에서 기존의 듀엣 AI인 제미나이를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은 또한 이용자들이 휴대폰에서 제미나이와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를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용 새로운 앱과 iOS 환경의 구글 앱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제 이용자들은 휴대폰에서 제미나이를 활용하여 펑크 난 타이어 사진을 찍어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를 묻거나, 저녁 파티 초대장을 위한 맞춤형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답변하기 어려운 문자 메시지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요청하는 등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동 중에도 타이핑, 말하기, 이미지 추가 등 원하는 방식으로 질문하고 요청할 수 있다. 이는 대화가 가능하고, 직관적이고 능동적이며 유용한 진정한 AI 어시스턴트를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첫 단계이다.

제미나이의 모바일 앱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로운 도구를 접하게 되는 곳이 될 것이다. 안드로이드에 새 앱을 다운로드하면 제미나이를 기본 어시스턴트로 설정할 수 있다. 즉, "헤이 구글"이라고 말하거나 홈 버튼 또는 전원 버튼(제조사별 상이)을 길게 눌러 제미나이를 활성화하고 구글 어시스턴트를 대체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이용자는 화면에서 바로 상황에 맞춰 지원해주는 완전히 새로운 어시스턴트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제미나이의 모든 협업 및 창의적 기능과 구글 어시스턴트의 유용한 기능이 결합돼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구글에서  제미나이를 운영하는 씨씨 샤오(Sissie Hsiao)는 "이것이 진정한 AI 비서를 구축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첫 단계라고 생각한다. 대화식이며 다중 모드이며 이전보다 더 유용하다."라고 말했다.

iOS용 제미나이 전용 앱은 없으며 시리가 아닌 비서를 기본값으로 설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구글 앱에서 모든 AI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구글 앱 상단에 검색에서 제미나이로 전환할 수 있는 토글이 있다. 제미나이 토글을 탭하면 자유롭게 학습하고, 이미지를 생성하고 도움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