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24년 국가별 GDP 성장률
세계 각국의 탄력적인 GDP 성장과 인플레이션 하락으로 인해 2024년 전망이 더욱 밝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세계 경제 전반에 걸쳐 주의가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금리 인하가 빠르면 5월에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연준은 너무 빨리 인하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신호를 보냈다. 전 세계 국가들은 복잡한 환경을 운영하면서 인플레이션 급증, 부채 부담 증가, 소비자 저축 감소 등 다양한 위험에 직면해 있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국제통화기금(IMF)의 2023년 10월 전망 및 2024년 1월 업데이트를 기반으로 한 2024년 전 세계 GDP 성장 예측을 시각화했다. 다음은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분석이다.
2024년 글로벌 실질 GDP 성장률은 10월 전망보다 소폭 상승한 3.1%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긍정적인 성장이 예상되지만, 높은 차입 비용의 영향부터 낮은 소비자 심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성장 속도는 크게 다르다.
미국은 실질임금 상승이 경제 전반에 걸쳐 소비를 촉진하면서 GDP 성장이 적당한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작년에 비해 노동시장 약화로 성장세는 둔화될 전망이다. 2024년에 씨티그룹은 직원 20,000명을 해고한다고 발표했다. 아직도 구글, 아마존, 세일즈포스와 같은 테크 회사는 인력을 줄이고 있다 . 이와 함께 택배 배송업체인 UPS도 12,000명의 인력 감축을 발표했다.
중국은 부동산 시장 불안이 경제성장을 지연시키고 있다. 부동산 가치 하락은 소득, 자산, 대중 분위기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역풍으로 인해 올해 소비 증가율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칠레와 브라질이 2021년에 금리를 인상한 최초의 신흥 국가 중 하나였으며 작년에도 금리를 가장 먼저 인하한 국가 중 하나였다. IMF는 물가 급등이 사라지는 가운데 내수 개선에 힘입어 2024년 브라질과 멕시코에 대한 전망을 상향 조정했습다.
유럽은 모든 지역 중 성장률이 0.9%로 가장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 2023년 말, 유럽 부동산 회사인 Signa는 유럽 연합 25년 역사상 가장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인해 무너졌다. 또한 낮은 소비자 심리와 높은 에너지 가격의 영향으로 인해 전망이 어두워지고 있다.
글로벌 GDP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스크에 IMF는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급격한 원자재 가격 상승: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될 경우, 이는 더 넓은 지역으로 확산되어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전 세계 석유 수출의 3분의 1 이상, 전 세계 가스 수출의 14%가 이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에 국제 무역의 11%가 홍해를 통과하는데,이란이 지원하는 후티 반군이 미국과 동맹국에 대해 공격이 이어지고 있다.
인플레이션: 과열된 노동 시장과 함께 공급 중단이 다시 발생하면 인플레이션 압력이 가중되어 잠재적으로 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결과적으로 주식시장은 불리하게 반응할 수 있고 금융 안정성은 악화될 수 있다.
중국 경제 둔화: 부동산 시장의 붕괴는 국내 성장과 소비자 신뢰도에 타격을 주어 중국 전역의 소비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2023년 전 세계 GDP(PPP)의 약 19%를 차지하는 중국 경제의 둔화는 중국과의 무역에 의존하는 국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이러한 리스크가 여전히 존재하는 동안 경제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빠르게 하락할 경우 통화 완화와 세계 경제 성장 촉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전반적으로 2023년 세계 경제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2024년에도 마찬가지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