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는 시청자의 플랫폼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2024-02-26     최승은 기자
출처 픽사베이

미디어 산업은 새로운 혼란의 시대를 겪고 있다.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한 스트리머, 사용자 생성 콘텐츠 및 기타 많은 미디어의 도입으로 인해 소비자 행동은 훨씬 더 예측 불가능해지고 있다. 하지만 열정과 수요를 지속적으로 견인하는 콘텐츠 장르는 스포츠라는 게 일반적인 통념이다.

허브는 팬들과 소비자들이 스포츠에 인접한 콘텐츠를 포함하여 스포츠를 어떻게 가치 있게 여기는지에 대해 조사했다. 일반적으로 라이브 게임이 주요 관심사이지만, ESPN의 "매닝캐스트"와 같은 대체 방송, 스포츠 베팅, 팟캐스트 등에 대한 관심도를 포함했다. 

허브 엔터테인먼트 리서치(Hub Entertainment Research)의 새로운 연구 <점수는 무엇인가: 스포츠 미디어의 진화(What's the Score: The Evolution of Sports Media)>에 따르면, 라이브 스포츠가 소비자의 스트리밍 플랫폼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포츠 팬은 다른 종류의 콘텐츠보다 스포츠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거의 80%의 스포츠 팬이 시즌 동안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에 대한 콘텐츠가 TV에서 시청하는 다른 콘텐츠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3분의 1 이상(36%)이 다른 유형의 콘텐츠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답했다.

스포츠는 시청자가 어떤 플랫폼에 가입하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힘이 있다고 허브는 발견했다. 스포츠 열성 팬 중 75%는 자신이 팔로우하는 스포츠를 시청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새로운 스트리밍 구독에 가입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팬들은 다른 스포츠보다 일부 스포츠를 스트리밍으로 시청할 가능성이 더 높지만 일반적으로 열성적인 팬의 70~80%는 적어도 새 구독 추가를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NFL, NBA, 프리미어 리그 팬 중 절반은 시청할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한 경우 가입을 고려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자체 시청자를 유치하는 것 외에도, 스포츠 콘텐츠는 동일한 플랫폼에서 다른 콘텐츠를 발견하게 한다. 허브 조사에서, 약 3분의 1(31%)이 그들이 경기나 다른 스포츠 콘텐츠 중에 홍보되는 프로그램을 자주 본다고 말했다. 라이브 게임을 시청할 때 27%는 다음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 동일한 채널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고 답했으며, 38%는 '가끔' 시청한다고 답했다.

허브 대표인 Jon Giegengack은 "이러한 발견은 스포츠 콘텐츠가 스트리밍 전쟁의 다음 단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이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뒷받침한다."라고 말했다. “"많은 스포츠 팬들이 있고, 그들은 TV에 나오는 그 어떤 것보다 자신이 팔로우하는 스포츠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권리 비용이 비싸지만 최고의 투자가 될 수 있다. 매 시즌마다 반드시 시청하는 시청자가 있어 몇 시간이고 독특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 연구를 위해 허브는 13세에서 74세 사이의 미국 스포츠 팬들을 대상으로 3,016명의 인터뷰를 수행했다. 데이터는 2024년 1월에 수집되었다.

[출처 허브 엔터테인먼트 리서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