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명품과 주식, 지난 10년 투자 수익이 더 좋은 것은?
세계의 초부유층 중 일부는 고급 와인, 값비싼 시계 또는 예술 작품과 같은 명품에 열정과 취미로 돈을 지출한다. 그러나 일부는 이들을 투자로 생각하고 지출하는데, 종종 꽤 좋은 성과를 보이기도 한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2024년 자산 보고서(2024 Wealth Report)의 일부로 발표된 나이트 프랭크(Knight Frank) 럭셔리 투자 지수에 따라 2023년 4분기 현재 다양한 명품 클래스의 10년 성과와 S&P 500의 10년 수익률을 비교, 시각화 했다.
나이트 프랭크 지수는 각 개별 자산의 가중 평균을 사용하여 각 자산에 대한 참조 브랜드 및 제품의 판매를 추적했다.
그결과 지난 10년 동안 희귀 위스키 (또는 위스키가 제조된 곳에 따라)는 280%의 가치 상승을 기록하고 심지어 S&P 500을 능가하는 최고의 자산이었다. 코로나19 이후, 수집가들은 때때로 한 병에 수백만 달러를 쏟아부으면서 경매에서 수많은 판매 기록이 깨졌다. 예를 들어, 2023년 11월, Macallan Valerio Adami 60년산(그 중 40병만 생산됨) 한 병이 소더비 경매에서 270만 달러에 판매되었다. 입찰이 시작되기 전에 소더비는 이 병에 150만 달러라는 높은 추정치를 제시했다.
고급 와인과 명품 시계는 각각 +146%와 +138%로 10년 수익률 기준으로 희귀 위스키 다음으로 가장 좋았지만, S&P 수익률보다는 못했다. 반면, 가구(+40%)와 반지, 목걸이 등 주얼리(+37%)와 희귀한 핑크, 블루 다이아몬드를 포함한 유색 다이아몬드(+8%)는 수익률이 50% 미만으로 가장 성과가 좋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