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3사 차량 구매자 28.9%는 기아, 28.4%가 현대차 탔었다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독3사 자동차 구매자 분석" 발표 BMW·벤츠·아우디 차량 구매 전 사용시간 급증한 앱은 ‘K카’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작성한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독3사 구매자 분석 리포트>를 공개했다.
BMW∙벤츠∙아우디 신차 구매 수와 브랜드 자동차 앱 신규 설치 수 사이에 매우 높은 상관도가 있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이번 리포트에서 ‘자동차 앱 신규 설치자’를 ‘당월 독3사 신차 구매자’로 정의하였다.
독3사 차량 구매자 특징 분석 결과, 차량 구매 전 사용시간이 급증한 앱은 ‘K Car’, ‘겟차’, ‘헤이딜러’ 순으로 확인됐다. ‘K Car’의 사용시간은 차량 구매 이전 6개월 대비 3개월 기간에 약 2.5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을 기준으로 ‘겟차’, ‘헤이딜러’도 사용시간이 2.1배 늘었다.
자동차 카테고리 중 ‘신차견적/중고차’ 분류의 속한 앱은 평균적으로 2배 이상 사용 시간이 증가했다.
이탈 사용자 비중을 분석한 결과, 독3사 차량 구매자 중 28.9%는 기아차, 28.4%는 현대차를 탑승하다가 독3사 차량을 구매한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독3사 앱 설치 직전 3개월 간 타 브랜드 앱을 사용하였으나 이후 해당 앱을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의 비중은 기아(28.9%), 현대(28.4%), 제네시스(23.9%), 폭스바겐(5.7%), 볼보(5.5%), 테슬라(2.6%) 순으로 높았다.
독3사 차량 구매자들은 서울에서는 강남구(4.13%), 서초구(3.52%), 경기도에서는 수원시(3.25%), 성남시(3.09%), 고양시(3.05%)에 많이 거주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강남∙서초의 경우 독3사 구매자의 비중은 약 7.7%로 전체 모바일 앱 사용자의 거주자 비중(약 4.4%)과 비교해 3.3%가량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그 외의 지역에서는 인천 남동구(2.31%), 충청남도 천안시(1.91%)의 비중이 높았다.
독3사 구매자의 차랑용품 판매가 많은 중국 직구앱 ‘알리익스프레스’ 사용시간 추이를 분석한 결과, 차량 구매 3개월 전부터 증가하다가 구매 1개월 전 급상승하며 구매 후 2개월 이후 점차 감소하는 그래프를 보였다.
독3사 차량 구매자의 보험앱 사용 현황 분석 결과, ‘삼성화재 다이렉트’(13117명), ‘KB다이렉트’(12304명), ‘삼성화재’(10946명) 앱의 사용자 수가 높게 나타났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되어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모바일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분석 기준 데이터가 활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