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24년 가장 자산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세대는
2024년 세계 경제가 어떻게 진행될 것으로 아무도 예상할 수 없지만, 돈을 버는 사람은 있을 것이다. 나이트 프랭크(Knight Frank)는 나이트 프랭크 넥스트 제너레이션 서베이(Knight Frank Next Gen Survey) 결과를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민간 자본은 부동산 투자에 매우 중요하며, 2023년 전체 상업 거래의 49%를 차지했다.
- 부의 창출이 다시 긍정적으로 변하면서 초고액자산가(ultra high net worth individual, UHNWI)의 선택은 부동산 결과에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부유한 개인의 22%는 올해 주거용 부동산에 투자하기를 원하고, 19%는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를 원한다.
- 전 세계적으로 부유한 개인의 수는 2028년까지 28.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부의 세대 교체가 일어나, 부유한 Z세대 여성 중 81%가 올해 부를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 여성은 전 세계 UHNWI의 약 11%를 차지한다. 이는 10년 전 8%에서 증가했다.
- UHNWI의 약 65%가 개인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럭셔리 품목에 대한 투자는 일시 중지될 것으로 보인다.
- 글로벌 자산의 용도 변경 및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기 위한 민간 자본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한편,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프랭크 나이트의 "2024년 자산보고서" 중 2024년에 자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고액자산가(HNWI) 응답자의 비율을 세대 및 성별로 분류하여 시각화했다. 자산이 100만 달러 이상이거나 연간 소득이 20만 달러 이상인 개인인 글로벌 HNWI 600명의 응답을 성별과 세대별로 분류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베이비붐 세대 중 약 절반(52%)만이 자신의 자산이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한 반면, X세대(56%), 밀레니얼 세대(69%), Z세대(75%)는 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성별로는 남성이 여성보다 더 낙관적인 경향이 있지만, Z세대 여성은 다르다. 조사에 참여한 고액자산가 Z 세대 여성 중 무려 81%가 올해 돈을 벌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모든 그룹 중에서 가장 낙관적인 그룹이다.
또한 Z 세대 여성이 은퇴 계획 에 있어서도 가장 낙관적인 모습을 보인다. CNBC의 보도에 따르면, 재정적 자원에 대한 새로운 길과 조언에 대한 개방성의 조합이 나이 든 사람들보다 그들에게 더 낙관적인 태도를 주었다.
한편, 향후 20년 동안 부머 부모와 밀레니얼 자녀 사이에 90조 달러의 자산 이전이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미국 밀레니얼 세대는 역대 가장 부유한 세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부의 엄청난 비율은 이전 세대가 축적한 부동산 자산의 형태이다. 여기에는 특히 지난 20년 동안 가격이 급등한 주택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