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는 쿠팡의 위기인가?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모바일인덱스 긴급진단" 리포트 발표 지난달 ‘테무’ 앱 신규 설치 수 ‘쿠팡’ 5.6배.. ‘알리’는 2.2배 MAU는 ‘쿠팡’ 대비 알리 22.8%, 테무 20.9%에 그쳐 사용자 서비스 유지 기간은 ‘쿠팡’이 압도적으로 길어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작성한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모바일인덱스 긴급진단 리포트>를 공개했다.
2024년 3월 기준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신규 설치 건 수는 각각 약 116만 건, 약 293만 건으로 집계됐다. ‘쿠팡’과 비교 시 ‘알리익스프레스’는 약 2.2배, ‘테무’는 5.6배가량 많은 수치이다.
신규설치건수에서의 우위에도,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월간 사용자 수는 ‘쿠팡’ 대비 각각 22.8%, 20.9%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중복사용 요소가 제거되는 총 사용시간 지표에서 ‘쿠팡’과 비교하면 ‘알리익스프레스’는 17.9%, ‘테무’는 11.7% 수준으로 더 큰 차이를 보였다.
설치부터 이탈까지 소요되는 서비스 유지 기간은 ‘쿠팡’(438일)이 ‘알리익스프레스’(232일) 및 ‘테무’와 비교해 압도적인 격차를 나타냈다. 특히, 최근 프로모션과 광고로 신규설치 건 수가 급등한 ‘테무’의 서비스 유지기간은 41일로, 비교적 짧았다.
2024년 2월 월간 사용자 수(MAU) 기준으로,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중복 사용자 수를 제외한 사용자 수는 886만 명가량으로, ‘쿠팡’(약 3013만 명)의 약 29.4% 수준이다.
2023년 1월부터 2024년 2월까지 월간 매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매출 합산 수치는 ‘쿠팡’의 약 3.3%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되어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모바일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분석 기준 데이터가 활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