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음악 축제

2024-04-18     최영호 기자

2010년대 초 대규모 음악 스트리밍의 출현은 불법 다운로드와 성공적인 디지털 미디어 솔루션 적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계에 큰 도움이 됐다. 그러나 스포티파이, 아마존 프라임 뮤직, 애플 뮤직과 같은 플랫폼는 오늘날까지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중간 규모의 아티스트는 스트리밍에서 큰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라이브 음악은 다르다. 많은 공연과 밴드가 주로 투어를 하고 상품을 판매하여 돈을 벌고있다. 스태티스타가 인용한 PwC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전망 최신판에 따르면 , 글로벌 라이브 수익은 2022년에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거의 회복되어 200억 달러를 넘어섰고 2027년에는 25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추산된다. 

특정 아티스트나 밴드를 위한 투어 외에도 음악 페스티벌도 업계 수익 구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Pollstar에 따르면 , 총 수익 측면에서 전 세계 상위 8개 페스티벌은 2023년에 1억 9,200만 달러를 창출했다.

1위는 미국 최대 규모의 독립적 소유 음악 페스티벌 중 하나로 2008년부터 샌프란시스코 골든 게이트 파크에서 열리는 "아웃사이드 랜즈 뮤직 & 아츠 페스티벌(Outside Lands Outside Lands Music & Arts Festival)"이다.

2위는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파크에서 주로 일렉트로닉 음악을 중심으로 열리는 "하드 서머 뮤직 페스티벌(Hard Summer Music Festival)"이 차지했다. 3위는 멕스코에서 열리는  세 번째 항목은 "Phish: Riviera Maya"로 판매된 티켓 측면뿐만 아니라 참석한 아티스트 측면에서도 이상적이었다고 평가된다.

Pollstar는 가장 성공한 페스티벌 8개 중 7개가 미주 지역이며, 멕시코와 미국이 8개 중 6개를 차지했다고 지적했다. 독일의 "허리케인 페스티벌(Hurricane Festival)"은 8대 페스티벌 중 유일하게 유럽에서 개최되었다. 2023년에 233,000장의 티켓이 판매되어 2,01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오스트리아의 "FM4 페스티벌"은 미국이나 독일에서 열리지 않은 상위 ​​20개 페스티벌로 1,07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라고 스태티스타는 보도했다.

출처 스태티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