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지직 vs. 아프리카TV, 트위치 유저의 선택은?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개인방송 앱 트렌드 분석" 발표

2024-04-19     최승은 기자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작성한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개인방송 앱 트렌드 분석 리포트>를 공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개인방송 앱 ‘치치직’이 출시 4개월 만에 약 227만 명의 월간 사용자 수(MAU)를 기록하면서 ‘아프리카TV(약 248만 명)’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2023년 12월부터 2024년 3월까지 약 184만 명이 ‘트위치’에서 ‘치지직’으로 이동, ‘아프리카TV’에는 약 87만 명이 이동했다.

‘치지직’은 ‘트위치’의 중심 유저인 10대 이하 및 20대 사용자 비율이 ‘아프리카TV’에 비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2024년 3월 기준 10대 이하 이용자 비율은 ‘트위치’(45.56%) ‘치지직’(38.49%) ‘아프리카TV’(22.91%)로 나타났으며, 20대 유저 비율은 ‘치지직’(46.92%), ‘아프리카TV’(44.84%), ‘트위치’(41.51%) 순으로 높았다. ‘아프리카TV’는 30대(19.05%)와 40대(8.56%)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2024년 3월 기준으로 각 앱 사용자 페르소나 분석 결과, ‘아프리카TV’, ‘치지직’, ‘트위치’ 모두 ‘PC 게임을 즐기는’ 유저 비율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는 ‘치치직’, ‘트위치’의 경우 ‘동영상 시청을 즐기는 상위 10% 사람’ 페르소나 관심도가 높게 나타났고, ‘아프리카TV’는 ‘국내외 축구에 관심이 있는 사람’ 페르소나 관심도가 두드러졌다.

‘치지직’의 신규 유저의 48.1%가 8주 후에도 재방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앱 설치 8주 후 재방문율은 2023년 12월 4일부터 2024년 2월 4일까지 9주 연속 ‘치지직’이 ‘아프리카TV’보다 높았다.

3월, 1인당 월 평균 앱 사용일 수의 경우 ‘치지직’이 13.5일, ‘아프리카TV’가 13.4일로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은 ‘아프리카TV’가 15.9시간으로, ‘치지직(9.8시간)’의 약 1.5배였다.

한편,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되어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모바일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분석 기준 데이터가 활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