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는 위해 활용할 수 있는 AI 콘텐츠 제작 툴
인공지능은 많은 직업에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광고 마케팅 관련 업무에서 많은 부분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측되기도 한다. 그러나 인공지능은 마케팅 분야에서 지루한 작업을 수행하고 보다 창의적인 전략에 집중할 수 있다. 컨빈스 앤 컨버트(Convince&Convert)는 마케팅 업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분야와 활용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해 공유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1. 브랜드 아이덴티티
인공지능은 디지털 마케팅의 첫 단계, 즉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AI를 사용하여 눈에 띄는 브랜드 이름을 만들고 로고 제작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Namify는 이 두 단계를 모두 도와줄 수 있는 AI 기반 도구이다. 주요 키워드를 입력하면 AI 기반 알고리즘을 통해 가능한 브랜드 이름을 만든다. 어떤 이름을 선택하든 무료 로고를 생성하고 소셜 미디어 사용자 이름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하며 상표 사용 가능 여부도 확인해준다.
Brandmark.io는 로고를 무료로 생성하는 AI 기반 로고 생성기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다. 비즈니스 이름, 슬로건(있는 경우), 메인 키워드를 입력하고 선호하는 색 구성표를 선택하거나 기본 색상을 선택하면, 사용 가능한 모든 종류의 색상 조합과 글꼴이 표시된다. 결과물은 수정, 편집할 수 있다. 색상을 사용자 지정하고, 아이콘을 변경 또는 추가하고, 슬로건을 추가 또는 제거하고, 레이아웃을 수정하고, 배경을 선택할 수 있다.
로고를 창의적으로 만들었으면 Mockups을 사용하여 명함, 컨퍼런스 장식 등 어디에 놓아도 잘 어울리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콘텐츠 아이디어
ChatGPT는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훌륭한 도구이다. ChatGPT에 콘텐츠 아이디어를 요청하면, 일반적인 목록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좀 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계속 요청하면 훌륭한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다.
- 더 창의적이고 고정 관념에서 벗어난 아이디어를 요청한다.
- 특정 형식(예: 목록, 설문조사, 백서 등)을 요구하는 보다 구체적인 프롬프트를 만든다
- 판매 퍼널의 특정 페르소나 또는 단계를 타기팅하도록 유도한다(예: "퍼널의 맨 위에 해당하는 콘텐츠 아이디어 생성, 즉 타깃 고객에게 콘셉트 소개").
- 기존 콘텐츠에 대한 후속 기사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도록 요청한다
3. 텍스트 콘텐츠 작성
창의적이고 전문 지식이 필요한 콘텐츠는 사람에게 맡겨야 하지만, AI는 ▲보도 자료 ▲제품 설명(기존 사양 기준) ▲FAQ 등 일반적인 카피 작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일반 콘텐츠를 더 쉽고 생산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도구는 꽤 많이 있다. Text Optimizer는 AI 통합 기능을 제공하여 어떤 질문에 대해서도 의미론적으로 최적화된 답변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상당수의 Shopify 앱은 설명적인 제품 설명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Lexicon(월 $10부터 시작, 무료 제한 옵션 사용 가능)은 제품 설명을 작성할 수 있는 대량 옵션을 제공한다. 또한 제품 페이지에 대한 콘텐츠 내 링크를 자동으로 포함하는 블로그 게시물을 생성하는 옵션도 있다. 해당 블로그 게시물을 편집하여 고품질 편집 콘텐츠를 추가하는 경우 해당 기능이 유용할 수 있다.
4. 시각적 콘텐츠 제작
효과적인 비주얼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예전에는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다. 하지만 이제 AI를 사용하면 아주 쉬워졌다.
Lightricks의 Photoleap은 이러한 도구 중 하나이다. 이 도구에는 텍스트-이미지 크리에이터와 AI 장면을 포함한 몇 가지 AI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두 도구를 모두 사용하면 청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독창적인 소셜 미디어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가장 좋은 점은 포토리프를 사용하는 데 그래픽 디자인 지식이나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앱을 설치하기만 하면 몇 초 안에 바로 만들 수 있다.
Beautiful.ai는 슬라이드를 빠르게 디자인하고,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이미지를 생성하는 DesignerBot이라는 AI 기반 챗봇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도구이다. 프레젠테이션을 설명하기만 하면 DesignerBot이 고유한 데크를 생성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에는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자동 생성 이미지와 그래프가 포함된다.
5. PPC 광고
AI는 PPC 광고를 작성하는 과정을 더 빠르게 만들어준다. 수십 개의 PPC 사본을 생성하여 선택할 수 있다. ChatGPT가 키워드를 기반으로 PPC 광고를 생성하도록 요청한 다음 특정 각도가 필요한 경우 메시지를 수정하기만 하면 된다.
6. 이메일, 후속 조치 및 소셜 미디어 회신
이메일 작성과 후속 조치, 소셜 미디어 메시지 및 온라인 리뷰에 대한 답장은 많은 시간이 필요한 마케팅 작업이다. 또한 모든 메시지에 브랜드를 담아야 한다. AI를 사용하면 이러한 메시지를 훨씬 쉽게 작성할 수 있다. ChatGPT에 홍보 이메일을 작성하고 스타일을 지정해달라고 요청하기만 하면 된다. 여기저기서 약간의 수정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처음부터 이메일을 작성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또한 소셜 미디어 멘션에 "감사합니다" 메시지를 빠르게 작성할 수 있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도 꽤 많이 있다. 무료 Google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GptAutoBOT은 지메일과 소셜 미디어를 포함해 어디서나 ChatGPT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작동하려면 동일한 브라우저에서 ChatGPT에 로그인해야 한다.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gpt를 입력한 다음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고객 지원의 경우에도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고객 지원팀이 ChatGPT를 사용하여 이메일과 소셜 미디어 답장을 신속하게 작성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AI 기반 기술을 사용하여 전화에 응답하고, 고객을 돕고, 추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IVR 기술을 사용하여 전화 지원을 확장할 수 있다.
7. 데이터 보안
AI 도구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어 마케팅에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하고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마케터는 많은 개인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AI는 이미 사이버 보안을 파괴하고 있다. 기업가 하리 라비찬드란이 개발한 Aura와 같은 도구는 패턴을 인식하고 사전 조치를 수행하여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인공지능은 디지털 마케터에게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주었습니다.
혁신적인 도구와 기술이 쏟아져 나오면서 지루하고 반복적인 작업은 인공지능에 맡기고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인 창의력 발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