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렐릭, 2024 자바 에코시스템 현황 보고서 발간

개발자의 자바 사용 방식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 자바17 및 자바21의 높은 채택률 확인

2024-05-09     최영호 기자
연도별 자바 7,8,11,17,21 버전의 채택률을 비교한 그래프

모든 엔지니어를 위한 올인원 옵저버빌리티 플랫폼 기업 뉴렐릭이 4번째 연례 자바 에코시스템 현황 보고서(State of the Java Ecosystem Report)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는 수십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나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바 사용 방식과 프로덕션 환경에서 주로 사용되는 자바 버전을 비롯해 자바 에코시스템의 현황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출시된 지 20년이 지나도록 자바는 여전히 개발자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확장성(scalability)과 이식성(portability) 덕분에 사용자가 자바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ne, JVM)이 있는 모든 장치에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바는 오라클의 질문 포럼과 튜토리얼 웹사이트를 통해 활발한 커뮤니티 지원을 받고 있고 오라클이 매 6개월마다 새로운 자바 버전을, 그리고 2년마다 자바 장기지원(long-term-support, LTS)버전을 출시한다. 또한, 새로운 LTS 버전에는 안정성, 보안 및 성능이 향상된 업데이트가 제공되는데, 이는 개발자들이 자바 버전 업그레이드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들이다.

뉴렐릭의 자바 에코시스템 현황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바17보다 높은 채택률을 보인 자바 21: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9월 자바21이 출시된 후 첫 6개월 동안 최신 자바 LTS 버전의 채택률은 이전 LTS 버전 자바 17보다 287% 더 높았다.

자바11을 추월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LTS버전으로 등극한 자바 17: 자바17의 성장률은 전년 대비 300%에 가까운 폭발적인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23년에는 9%에 불과했으나 올해에는 35%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프로덕션 환경에서 자바 17을 사용하고 있다. 자바11이 비슷한 성장률을 달성하는 데 몇 년이 걸렸단 점을 감안할 때, 자바 17의 성장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JDK 공급업체 중 하나로 꾸준히 주목받고 있는 이클립스 어댑티움(Eclipse Adoptium): 아마존은 여전히 널리 사용하는 자바 개발 키트(Java Developer Kit, JDK) 공급업체 중 하나이지만, 2024년에는 사용량이 전년대비 43% 감소하여, 2023년 31%에서 올해에는 18%로 줄었다. 반면, 커뮤니티가 관리하는 이클립스 어댑티움의 채택률은 전년 대비 50% 증가하여 12%에서 18%로 상승했다. 이는 더 자주 업데이트되는 JDK에 대한 개발자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로깅 프레임워크 및 암호화 라이브러리인 로그4j(Log4j) 및 바운시 캐슬(Bouncy Castle): 뉴렐릭 데이터에 따르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로깅 프레임워크는 Log4j로, 자바 애플리케이션의 76%가 해당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암호화 라이브러리로 Bouncy Castle이 1위를 차지했으며, 자바 애플리케이션의 17%가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다.

개발자들이 자주 묻는 자바 관련 질문: 뉴렐릭 생성형 AI 옵저버빌리티 어시스턴트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문의하는 사항은 입력 방법(how-to type)에 대한 질문(34%), 특정 메트릭에 대한 문의(21%), 문제 해결 방법(14%) 순으로 나타났다.

더 자세한 내용은 2024 자바 에코시스템 현황 보고서(2024 State of the Java Ecosystem Report)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뉴렐릭의 자바 퀵스타트를 통해 자바 데이터 모니터링 방법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