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지역별 단백질 공급
2024-06-11 양승원 기자
단백질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를 생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단백질은 뼈, 근육, 연골, 피부를 구성한다. 우리의 머리카락과 손톱은 대부분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조직을 복구하고 신체에 산소를 공급하며 음식 소화를 돕는 효소를 만드는데도 사용된다. 이렇게 우리에게 많은 이점을 주는 단백질이지만, 공급원은 지역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유엔식량농업기구(UN FAO)의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Our World in Data를 통해 세계 여러 지역의 사람들이 어떻게 단백질을 섭취하는지를 분석, 시각화했다.
여기에 제시된 수치는 지역별 일일 단백질 섭취량 분포를 반영하며, 각 지역의 총합은 100%이다. 이는 종종 그램 단위로 측정되는 1인당 실제 단백질 섭취량과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터에 따르면, 선진국, 특히 북미나 유럽과 같은 지역의 사람들은 육류와 유제품에서 일일 단백질의 더 많은 부분을 섭취한다.
그러나 남미에서는 육류가 가장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그 이유는 남미에 육류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시아는 최고 수산물 생산국인 중국과 인도를 포함해 해산물을 통한 단백질 섭취가 가장 많다.
한편, 세계에서 개발도상국이 가장 많이 있는 아프리카에서는 식물성 단백질이 가장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