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푹 빠진 대한민국! 국내 사용자 비율 88%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유튜브 앱 분석" 리포트 발표 유튜브 뮤직, 국내 음원 서비스 1위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작성한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유튜브 앱 분석 리포트>를 공개했다.
2024년 5월 기준, 국내 인구 중 88%(약 4579만 명)가 ‘유튜브’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월 평균 사용일 수는 약 21일이며, 설치대비 월간 사용률은 약 97%로 확인됐다.
‘유튜브’의 월간 사용 시간은 2021년 이후 꾸준한 우상향 추이를 나타냈다. 성별 및 연령별 월 평균 사용 시간을 분석한 결과, 10대 이하의 남성이 약 56시간으로 가장 많았고, 20대 남성(약 51.8시간)이 그 뒤를 이었다. 여성의 경우, 10대 이하의 연령대가 약 43.5시간으로 높게 나타났다.
‘유튜브 뮤직’의 월간 사용자 수(MAU)는 2024년 5월 약 725만 명으로 집계되며 음원 서비스 앱 분야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멜론’(약 711만 명), ‘삼성뮤직’(약 414만 명), ‘지니뮤직’(약 310만 명) 순으로 분석됐다.
‘유튜브 뮤직’의 월 평균 사용 시간은 약 1.38시간, 사용일 수는 약 15.49일인 것으로 집계됐다. 사용자 구성 분석 결과, 20대 남성 및 여성 사용자 비율이 각각 29%, 2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되어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모바일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분석 기준 데이터가 활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