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소셜 미디어의 5가지 주요 KPI
소셜 미디어는 주변 세계와 소통하는 수단이지만, 많은 브랜드의 사업 전략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소셜 미디어 전략이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KPI가 필요하다. 소셜 미디어 KPI는 소셜 미디어 목표 와 비교했을 때 소셜 플랫폼에서 어떤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 추적하는 데 사용된다. 즉, KPI를 측정하는 목적은 게시물 중 어떤 게시물이 효과적인지 , 어떤 게시물이 효과적이지 않은지 알아내는 것이다.
그렇다면, 측정하는 KPI는 어떤 것이 있을까? 미디어 업데이트의 사드 에이브러햄스는 소셜 미디어와 관련해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KPI는 5가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1. 인게이지먼트
인게이지먼트는 청중과 공유하는 콘텐츠 간의 상호 작용 수준을 측정한다. 측정항목에는 좋아요, 댓글, 공유 및 저장 등이 있다. 이 KPI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 게시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 가장 많은 관심과 반응을 생성하는 콘텐츠 유형은 무엇인가
- 캠페인이 의도한 청중과 얼마나 잘 연결되고 참여하고 있는가
2. 로열티
로열티 KPI는 소셜 미디어에서 청중으로부터 받은 지지와 헌신의 수준을 통해 측정된다. 이 측정항목은 다음을 통해 계산할 수 있다.
- 언팔로우: 계정을 팔로우하는 것을 중단한 사람
- 사용한 시간: 사람들이 페이지나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 기존 청중: 기존 팔로워에 비해 신규 팔로워가 도달한 비율
3. 그로스
그로스 KPI를 추적하면 시간 경과에 따른 소셜 미디어 계정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에 관심을 갖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다음을 통해 커뮤니티 그로스 KPI를 측정할 수 있다.
- DM
- 새로운 그룹 구성원
- 새로운 팔로워
4. 전환
브랜드의 중요한 KPI 중 하나는 전환으로, 소셜 미디어 전략의 효과를 측정하고 ROl을 극대화하기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측정항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 클릭률: CTA를 클릭하거나 조회한 사람의 수
- 전환율 : CTA에서 원하는 작업을 완료한 사람의 수
- 액션당 비용: CTA를 완료할 사람을 확보하는 데 드는 비용
5. 도달
이 KPI는 콘텐츠를 본 사람 수와 얼마나 퍼졌는지를 측정한다. 또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본 콘텐츠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다. 주요 측정항목은 다음과 같다.
- 노출수: 누군가의 피드에 해당 내용이 몇 번이나 있었는지 보여준다.
- 도달범위: 게시물을 본 사람의 수를 나타낸다.
- 트래픽: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했는지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