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효과적인 4가지 콘텐츠 유형

2023-09-20     최승은 기자

오늘날 소셜 미디어는 마케팅 뿐 아니라 일상 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소셜 미디어는 친구 및 가족과 소통하기 위한 플랫폼일 뿐만 아니라 기업과 개인이 타깃 고객에게 다가가 의미 있는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기도 해다.

소셜 미디어에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는 올바른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이다. The Creative Bodega는 교육, 영감, 엔터테인먼트, 전환 등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네 가지 유형의 콘텐츠에 대해 제시했다.

1. 교육용 콘텐츠: 지식으로 잠재고객의 역량 강화

교육용 콘텐츠는 소셜 미디어 세계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 콘텐츠는 오디언스에게 가치 있는 정보, 인사이트,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는 신뢰도를 높이고 해당 분야의 권위자로서의 입지를 구축한다. 때문에 개인이든 브랜드이든 비즈니스이든 교육 콘텐츠를 공유하면 전문성을 신뢰하는 충성도 높은 팔로워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교육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 호기심 충족: 사람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배우고 탐구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찾는다. 교육용 콘텐츠는 질문에 답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찰력 있고 유익한 게시물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타고난 호기심을 충족시켜 준다.
  • 권위 확립: 잘 조사되고 정확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지식을 뽐내고 틈새 시장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이는 팔로워와 참여도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 참여 장려: 교육용 콘텐츠는 종종 토론을 촉발하고 오디언스가 자신의 생각, 의견 및 질문을 공유하도록 장려한다. 이러한 참여는 소셜 미디어에서의 인지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다.

이 유형의 콘텐츠는 ▲ 사용 방법 가이드 ▲ 업계 인사이트 ▲ 케이스 스터디 ▲ 데이터 기반 콘텐츠 등이 있다.

2. 영감을 주는 콘텐츠: 마음을 움직이고 감성을 자극하는 콘텐츠

영감을 주는 콘텐츠는 정서적 수준에서 소통함으로써 잠재고객과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콘텐츠는 열망, 희망, 꿈에 호소하여 영감과 동기를 부여한다. 이러한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면 잠재 고객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지속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영감을 주는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는

  • 정서적 연결: 영감을 주는 콘텐츠는 기쁨, 공감, 결단력과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오디언스가 콘텐츠와 감정적으로 연결되면 콘텐츠를 기억하고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공유 및 바이럴: 사람들은 정서적으로 감동을 주는 콘텐츠를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영감을 주는 게시물은 입소문을 타고 현재 팔로워를 훨씬 뛰어넘어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브랜드 가치와 사명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공유하면 브랜드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같은 생각을 가진 팔로워를 끌어들일 수 있다.

이 유형의 콘텐츠는 ▲ 인용문과 확인 ▲ 성공스토리 ▲ 개인 스토리 ▲ 사용자 제작 콘텐츠 ▲ 비하인드 스토리 등이 있다.

3.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오디언스의 관심 사로잡기

빠르게 변화하는 소셜 미디어 세계에서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고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일상에서 벗어나 상쾌한 휴식을 제공하고 잠재 고객의 참여와 흥미를 유지한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 정보 과부하 해소: 소셜 미디어에 정보가 넘쳐나는 가운데,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소음 속에서 눈에 띄고 주의를 사로잡는다.
  • 참여도 증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좋아요, 공유, 댓글, 클릭률이 더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상호 작용과 참여를 장려한다.
  • 브랜드 회상: 기억에 남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는 브랜드 회상력을 높입니다. 잠재 고객이 브랜드와 긍정적인 감정을 연관시키면 브랜드를 기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유형의 콘텐츠로는 ▲ 유머러스한 포스트 ▲ 퀴즈와 투표 ▲ 비주얼 스토리텔링 ▲ 챌린지와 트렌드 ▲ 복고 등이다.

4. 전환을 유도하는 콘텐츠: 잠재 고객 육성 및 행동 유도

전환 중심 콘텐츠는 잠재고객을 고객 또는 리드로 전환한다는 특정 목표를 염두에 두고 설계된다.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는 구매 여정을 통해 잠재고객을 안내하고 구매, 뉴스레터 신청, 리소스 다운로드 등의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전환 중심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 ROI 극대화: 참여도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비즈니스가 성공하려면 전환이 필요하다. 전환 중심 콘텐츠는 팔로워를 유료 고객 또는 가치 있는 리드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명확한 콜투액션: 전환 유도 콘텐츠에는 강력하고 명확한 콜투액션(CTA)이 포함되어 사용자에게 다음에 수행할 작업을 안내한다. 잘 만들어진 CTA는 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오디언스 세분화: 잠재 고객의 특정 세그먼트에 맞춤화된 콘텐츠를 제작하면 고유한 요구 사항과 불만 사항을 해결하여 전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이 유형의 콘텐츠는 ▲ 제품 데모 ▲ 고객 테스트모니얼 ▲ 기간 한정 혜택 ▲ 웨비나 또는 워크숍 ▲ 랜딩 페이지 등이 있다.

The Creative Bodega는 소셜 미디어 콘텐츠의 핵심이 교육적인 콘텐츠, 영감을 주는 콘텐츠, 재미있는 콘텐츠, 전환을 유도하는 콘텐츠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각 유형은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육성하는 데 고유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콘텐츠 전략을 다양화하고 타깃 오디언스의 선호도를 이해하면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성과를 창출하는 강력한 소셜 미디어 입지를 구축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 영감, 엔터테인먼트, 전환 등 어떤 목표를 가지고 콘텐츠를 제작하든 진정성과 가치가 항상 콘텐츠 제작 활동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

출처 The Creative Bode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