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세계 인구는 언제부터 감소할까?
오늘날 살아있는 모든 사람은 인구가 증가하는 세상에서만 살아왔다. 인구가 감소하려면, 태어나는 사람의 수가 죽는 사람의 수보다 많아야 한다. 그런데 바로 그 변곡점은 최신 추정치에 따르면 그리 멀지 않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유엔의 "세계 인구 전망 2024" 자료를 기반으로 전 세계 출생 및 사망자 수에 대한 최신 유엔 예측을 시각화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에는 1억 3,200만 명의 아기가 태어났고 거의 6,200만 명이 사망했다. 그 결과 인구는 7,000만 명(+0.9%) 증가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감소함에 따라 2084년에는 매년 발생하는 사망자 수가 출생아 수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잠재적으로 세계 인구 감소 시대가 시작될 수 있다.
유엔은 2100년까지 세계 인구가 약 1,300만 명 감소할 것으로 추산한다. 물론, 이러한 추정치는 정확하지 않으며 95% 신뢰 구간 내에서 발생한다. 이에 따르면, 최상단 밴드에서는 여전히 출생이 2100년 사망보다 많다. 최하단 밴드에서는 인구 감소가 2060년에 더 가깝게 시작될 수 있다.
이게 왜 중요할까요? 간단히 말해서, 인구 감소는 세계 경제가 현재 지향하는 현상이 아니다. 인구감소는 노동 시장을 혼란에 빠뜨리고, 사회 보장 제도에 부담을 주고 , 소비자 수요를 줄임으로써 경제 성장을 위협한다. 이것은 침체와 부채 증가의 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자원 수요와 추출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고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지적했다. 교육은 더 적은 수의 사람들로 투자가 증가하고, 그 결과 변화하는 경제적 요구에 더 잘 적응하는 숙련된 노동력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