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AI에 올인하다"... 생성형 AI 옵션을 포함한 새로운 크리에이터 도구 발표
유튜브는 최신 트렌드와 도구에 발맞추기 위해 최초의 제너레이티브 AI 요소를 포함한 다양한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도구와 기능을 다양한 크리에이터와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최신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메이드 온' 쇼케이스 이벤트에서 발표했다.
우선 유튜브는 크리에이터가 AI가 생성한 이미지 또는 동영상 배경을 유튜브 쇼츠에 추가할 수 있는 새로운 '드림 스크린(Dream Screen)' 생성형 AI 기능을 선보였다. 내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드림 스크린을 사용하면 제작자가 시각적인 아이디어를 간단히 입력할 수 있으며, 1분 안에 AI 도구가 비디오 또는 비디오 배경을 생성한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가 AI 도구를 사용하여 기존 콘텐츠를 리믹스하고 편집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메이드 온 유튜브에서 짧은 안내에 따라 몇 초 만에 배경을 생성하는 드림 스크린을 시연했다. 클립 전체에 걸쳐 단일 디자인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다른 AI 동영상 생성 도구보다 깔끔하다. 그러나 비주얼은 여전히 AI가 생성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드림 스크린은 그린 스크린을 사용하는 크리에이터와 같은 일부 크리에이터의 배경을 만드는 데 탁월한 것으로 보인다.
스냅챗, 틱톡, 인스타그램도 비슷한 맥락에서 자체적인 제너레이티브 AI 요소를 실험하고 있으므로 유튜브도 이러한 변화에 동참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제너레이티브 AI 프로세스가 계속 개선됨에 따라 상상력의 한계에 따라 동영상 클립을 맞춤 설정하고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통해 더욱 창의적인 기회가 열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유튜브는 또한 네 가지 AI 관련 도구를 추가로 발표했다. 유튜브는 이 중 1개를 베타 버전으로 공개했고, 3개를 내년에 유튜브 스튜디오에 출시할 예정이다.
새로운 앱인 유튜브 크리에이트(YouTube Create)는 미국, 영국, 한국을 포함한 8개국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구글 플레이에서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다. iOS 버전은 내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 앱은 기본적으로 틱톡의 인기 모바일 동영상 편집 도구인 CapCut에 대한 유튜브의 답변이다.
유튜브에 따르면, 이 새로운 편집 앱은 1월의 500억 건에서 현재 700억 건으로 증가한 일일 조회수를 기록하는 유튜브 쇼츠의 숏폼 동영상 전용이 아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트는 긴 형식의 동영상을 위한 앱이다. 크리에이터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경 소음을 자동으로 정리하고, 캡션을 생성하고, 로열티가 없는 트랙을 찾아 타임라인에 추가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는 편집이 끝나면 크리에이트 앱에서 유튜브에 바로 업로드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를 편리하게 보완할 수 있으며, 간소화된 크리에이티브 흐름에 모든 주요 크리에이티브 옵션을 쉽게 통합할 수 있다.
많은 크리에이터가 가장 반가워할 새로운 AI 기반 기능 중 하나는 내년에 출시될 예정인 AI 인사이트이다.
이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면 '포르투갈'과 같은 주제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시스템이 관련 동영상을 강조 표시하고, 다운로드 가능한 전체 콘텐츠 개요까지 포함하여 제작할 수 있는 주제별 콘텐츠에 대한 프롬프트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이전에 나온 콘텐츠와 이미 유행하고 있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추천을 하기 때문에 매우 유사한 콘텐츠가 많이 나올 수도 있다. 그러나 다양한 주제에 따라 어떤 유형의 클립이 공감을 얻고 있는지 보여줌으로써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이 기능을 통해 유튜버는 자신의 콘텐츠와 그 성과를 분석하여 향후 동영상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AI 도구는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동영상 내에서 도달할 수 있는 몇 가지 잠재적 지점에 대한 글머리 기호 분석도 제공한다.
유튜브는 콘텐츠를 더 많은 언어로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자동 더빙 도구를 테스트 중이며, 크리에이터 뮤직에 보조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클립에 적합한 오디오 배경음악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 더빙은 클릭 한 번으로 크리에이터의 동영상을 다양한 언어로 자동 번역한다. 그런 다음 언어 옵션이 동영상 설정에 바로 내장되어 시청자가 적절한 번역이 적용된 동일한 동영상의 완전히 다른 업로드를 찾을 필요가 없다. 유튜브에 따르면, 적어도 현재로서는 AI 더빙 기능에 크리에이터의 음성 복제가 포함되지 않으며, 피사체가 더빙 보이스오버에 립싱크하도록 동영상을 변경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편리한 추가 기능은 앱에서 제작하는 방식을 바꾸고, 진화하는 트렌드에 따라 독특하고 창의적인 테이크를 훨씬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AI 도구의 본질적인 위험은 항상 파생적이라는 점입니다. 이미 존재하는 것에 대해 학습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미 존재하는 것과 유사한 아이디어만 제안할 수 있어 독창성이 제한될 수 있다. 하지만 올바른 방식으로, 처방이 아닌 가이드로 사용하면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의 핵심 포인트를 강조하는 데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올해 메이드 온 유튜브 이벤트의 메시지는 "제너레이티브 AI가 차세대 큰 변화이다."라는 것이 분명했다.
[이미지 출처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