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 이미지를 활용하는 법
사람들은 콘텐츠가 본질적으로 시각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미지는 텍스트로 된 정보를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덜어주기 때문에 마케팅 콘텐츠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한 카피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사람들이 정보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미지는 청중의 주의를 사로잡고 유지함으로써 콘텐츠 성과를 크게 높일 수 있다.
누구나 직접 사진을 찍거나 이미지를 만들고 싶어한다. 그러나 모든 콘텐츠에 사진을 찍을 시간이나 리소스가 없다. 이것이 바로 스톡 사진 웹사이트가 존재하는 이유다. 마케터는 자신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스톡 사진 사이트를 찾은 다음, 해당 갤러리에서 콘텐츠에 적합한 사진을 검색해서 사용하고 있다.
Brafton은 스톡 이미지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공유했다.
스톡 사이트의 사진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저작권과 관련된 것이다. 대부분의 스톡 사진 웹사이트의 장점은 퍼블릭 도메인의 이미지를 제공한다는 것인데, 이는 기본적으로 허가를 요청하거나 사진작가의 출처를 밝히지 않고도 개인적 또는 상업적 용도로 사진을 다운로드, 복사, 수정 및 배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퍼블릭 도메인이 아닌 사진을 사용하면 잠재적인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퍼블릭 도메인 이미지라고 하더라도 사용 범위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주의깊게 보아야 한다. 일부 사이트는 저작자 표시가 필요한 이미지를 제공하므로 사진을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스톡 이미지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다음과 같은 기본 원칙을 지켜야 한다.
1. 비주얼은 메시지를 강화해야 한다: 시청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요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미지를 사용한다. 임의의 이미지는 오히려 혼란을 줄 수 있다.
2.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한다: 사용하는 이미지도 브랜드 목소리와 개성에 기여한다.
3. 플랫폼을 보완한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사용하는 스톡 사진이 반드시 블로그 게시물에 사용하는 것과 같을 필요는 없다. 최소한 이미지 크기와 품질이 플랫폼 대상에 적합한지 확인한다.
4.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잠재 고객은 저품질 이미지에 깊은 인상을 받지 못한다.
5. 상식이 우선이다: 제주도의 해변가 거주지를 마케팅하는 경우 남해에서 촬영한 스톡 사진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사소한 디테일이 시청자에게 메시지가 얼마나 진정성 있게 느껴지느냐를 좌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