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트잇, 카탈로그 2.0 론칭 ‘차별화된 가격 비교 고도화’
머스트잇, AI 기술 고도화를 통한 카탈로그 서비스 2.0 선봬 400만 개 상품의 자동화된 가격 비교뿐 아니라, 스펙 비교까지 확장 이용자의 관심에 맞춰 다양한 쇼핑 정보 제공. 명품 쇼핑 경험 극대화 목표
대한민국 대표 명품 플랫폼 머스트잇이 자사의 최신 AI 기술을 집약한 카탈로그 2.0 버전을 공식 론칭했다고 발표했다. 카탈로그 서비스는 이용자의 쇼핑 목적과 취향에 따라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매칭하는 기능이다. 머스트잇은 이번 카탈로그 2.0 버전을 통해 동일 상품의 최저가 가격 비교를 고도화하는 등 매칭 정확도와 매칭 속도를 크게 높이며 선진화된 기술력을 선보였다.
상품 속성 자동 식별 및 매칭
머스트잇은 AI 기반의 오브젝트 디텍션(Objecti Detection) 알고리즘과 LLM 기반의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품번 및 이미지 정보를 식별하여 등록된 상품 속성을 추출하고,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카탈로그에 자동으로 매칭되는 기술을 구현했다. 한 개의 상품이 등록되어 일련의 프로세스를 거치고 매칭까지 이루어지는데 걸리는 시간이 단 1초 이내에 가능한 점이 핵심이다. 동시에 매칭 정확도를 높이고, 인입된 정보를 분류하기 위한 다양한 가설 수립 및 로직 검증을 뒷받침하여 고객의 세분화된 니즈를 수용할 수 있는 기술을 담았다.
대규모 데이터의 고속 자동화 처리
현재 400만 개 상품에 대한 카탈로그 및 각 모델별 최저가 정보를 제공하며, 동일 상품의 컬러 코드까지 식별 및 구분하여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시간 당 최소 4천여개의 상품을 자동화 처리하며, 검수를 위한 최소한의 인력만 투여되어 서비스 비용 및 시간의 효율화를 높였다. 최근까지도 대부분의 이커머스에서 인력을 동원해 수동으로 진행하는 카탈로그 매칭 작업을 자동화하여 인력 의존성을 최소화했다.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
이번 카탈로그 2.0 론칭을 통해 머스트잇은 가격 비교뿐 아니라 스펙 비교까지 편리하게 검색이 가능해졌다. 향후에도 고객 편의에 따른 UIUX도 점진적으로 개편하여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제공 예정이며, 지속적인 AI 기술 투여를 통한 서비스 고도화 및 차별화를 갖춰 나갈 계획이다.
머스트잇 조용민 대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고객의 쇼핑 경험을 한층 더 향상시키고, AI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으로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