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57%가 이메일 캠페인에 AI를 사용한다

2023-09-30     최영호 기자

이메일은 이미 많은 마케터들이 선호하는 전략이며, Ascend2와 RPE Origin의 <2023 이메일 마케팅 및 리서치 보고서: 채널의 미래를 위한 시장 전망>에 따르면 이메일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한 마케터들은 무엇보다도 이메일을 쉽게 개인화하고 리타기팅할 수 있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마케터들이 AI로 인해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기계에 맡기는 단순한 버튼 누르는 사람으로 전락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AI, 특히 제너레이티브 AI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AI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라고 Ascend2의 CEO인 Todd Lebo는 말한다. "마케터들은 통제할 수 없는 채널이 너무 많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이메일을 통해 잠재고객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은 훨씬 더 심오해졌으며, AI는 이러한 메시지를 훨씬 더 효과적으로 개인화, 타기팅 및 리타기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2023 이메일 마케팅 및 리서치 보고서: 채널의 미래를 위한 시장 전망> 보고서는 현재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마케터들이 AI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비즈니스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보고 있다. 이번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마케터 10명 중 9명 이상이 AI가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마케터의 8%만이 AI가 이메일 마케팅에 미칠 영향을 의심하고 있다. 92%의 마케터가 AI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거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답하는 등 마케터들이 AI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2. 현재 마케터의 절반 이상이 AI를 사용한다

이메일 마케터의 절반 이상이 현재 AI를 광범위하게 또는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는 반면, 14%만이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할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모든 형태의 AI는 계속 사용될 것이다. AI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망설이고 계신다면, 미래에 주목해야 한다. AI는 지금 하고 있는 업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거나 경쟁업체가 경쟁에서 앞서나가기 위해 AI를 사용할 경우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인공지능에 대해 배우고, 인공지능을 사용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고, 인공지능이 우리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해야 한다. 고급 AI 기반 시스템을 구축할 예산이 없는 기업에게는 비용 문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지만, 제너레이티브 AI는 무료 또는 관리 가능한 비용으로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다.

3. AI를 위한 개인화, 리타기팅 규칙

AI는 콘텐츠 개인화(50%), 이메일 리타기팅(47%), 제목 라인 최적화(47%)는 AI에 가장 경험이 많은 마케팅 담당자가 사용하는 세 가지 주요 용도이다. 이러한 전략에 AI를 활용하면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한 이메일 메시지를 작성하고, 제품 목록 또는 콘텐츠 모듈 그룹을 보유하고, 기계가 무엇을 보내고 누구를 타기팅할지 선택하도록 할 수 있다. 

그런데 헤비 유저와 초보 유저 사이에 차이가 있다. 헤비 유저는 콘텐츠 개인화, 동적 콘텐츠 생성, 고급 세분화 등 AI를 통한 객관적인 결과를 추구한다. 가끔 사용하는 사용자는 제목 최적화 및 전송 시간 최적화와 같은 프로세스 관련 전술에 집중하며 동적 콘텐츠 및 자동화된 세분화를 위해 AI를 사용할 가능성이 낮다.

Lebo는 특히 테스트 개선은 AI의 잠재력이 매우 큰 분야라고 하며, "테스트뿐만 아니라 무엇을 테스트할지에도 AI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테스트를 수행하면 더 효과적일 것이다'라고 알려줄 수 있다."라고 밝혔다.

4. 마케터가 ESP에게 원하는 것: 더 나은 개인화 및 예측 분석, 고급 테스트

마케터들에게 ESP가 플랫폼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에 관래 물었고, 그 결과는 현재 마케터들이 AI를 사용하는 방식과 대부분 일치했다.

이제 마케터들은 RFP 프로세스를 통해 벤더에게 제너레이티브 AI에 대한 로드맵이 무엇인지 물어봐야 한다. 이는 단순히 제목 작성이나 테스트 도구를 추가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마케터가 원하는 고급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은 무엇일까?

ESP가 모든 사용자 또는 VIP를 위한 새로운 AI 도구를 출시하지 않았다면 계정 또는 고객 성공 담당자에게 문의해야 한다. 마테크 업체는 제품 또는 기능 로드맵은 종종 수정 또는 업데이트해야 할 사항이나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에 따라 정의된다. ESP는 많은 고객이 원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능이 아니면 추가를 고려하지 않다.

5. 데이터, 전문성, 전략이 AI 도입을 가로막는다

이메일 마케팅은 시간, 비용, 리소스 부족이 과제이다. 여기에 전문성 부족과 충분한 데이터 확보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새로운 우려는 이메일 업계에 인공지능이 도입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제 AI 도구를 도입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술 소비자로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무엇보다 공급업체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말하고 공급업체가 이러한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계획인지 물어봐야 한다. 답변을 통해 기술 역량을 키우고 이메일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답변이 구체적이지 않다면 도움을 줄 수 있는 파트너를 찾아야 할 때이다.

효과적인 AI 전략의 부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39%와 같은 상황이라면, 이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외부 전문가를 찾아야 할 때이다. AI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한 경험이 있는 회사는 다양한 산업 분야와 다양한 고객과 함께 일하면서 더 넓은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한편, 이번에 협업한 Ascend2의 Lebo는 "AI는 예측 분석, 오픈율, 클릭 수 등 이미 작동하는 모든 것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예측 요소를 통해 이메일 마케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라고 말한다. 또한 "대량의 데이터가 있는 여러 영역에서 더욱 정교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대량 개인화를 예로 들면, 기존에는 며칠이 걸리던 작업을 AI를 사용하면 단 몇 분 만에 수행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설문 응답자의 43%는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에 AI 기반 콘텐츠 제작 기능이 도입되기를 희망한다고 답했으며, 비슷한 비율인 47%는 AI가 채널에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인간의 창의성과 전략을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5%만이 제한적으로 적용될 것이라고 답했으며, 3%만이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콘텐츠 제작에서 AI의 잠재력은 여전히 부분적인 역할만 할 수 있다고 Lebo는 말했다. 예를 들어, 콘텐츠 전략과 기본 메시지는 인간이 계속 개발하고, 이러한 요소를 다양한 대상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은 AI에 맡길 가능성이 높다는 것. "콘텐츠를 맞춤화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바로 이 부분에서 AI가 유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그는 말했다.

※ 원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