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5, 레드햇과 전략적 협업 확대…확장 가능한 안전한 엔터프라이즈 AI 구현

엔터프라이즈 AI 도입 핵심 과제 해결…안전한 모델 제공, 확장 가능한 데이터 이동, 환경 간 실시간 추론 지원

2025-06-05     최영호 기자

모든 앱과 API 전송 및 보안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F5는 오늘 오픈소스 솔루션 분야 세계 선도 기업인 레드햇과의 협업을 확대해 기업이 안전하고 고성능 AI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F5 애플리케이션 전송 및 보안 플랫폼(F5 Application Delivery and Security Platform)과 레드햇 오픈시프트 AI(Red Hat OpenShift AI) 통합을 통해 F5 고객들은 RAG(검색 증강 생성), 안전한 모델 제공, 확장 가능한 데이터 수집 등 실용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사용 사례에 집중하며 더 빠르고 안전하게 AI를 도입할 수 있다.

쿠날 아난드(Kunal Anand) F5 최고혁신책임자(Chief Innovation Officer)는 "기업들은 AI의 힘을 활용하고자 하지만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하고 보안을 유지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레드햇과의 협업은 성능,보안, 가시성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이런 여정을 단순화하고 조직이 실질적인 AI 성과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협업은 AI 도입이 가속화되는 시점에 이뤄졌다. F5의 '2025 애플리케이션 전략 현황 보고서(2025 State of Application Strategy Report)'에 따르면 현재 조직의 96%가 AI 모델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2023년25%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다. 또한 응답자의 72%가 애플리케이션 성능 최적화에 AI 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59%는 비용 최적화와 보안 강화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F5는 레드햇과 협력해 기업이 AI를 운영화하는 데 필요한 실제 구성 요소에 집중하고 있다. F5 솔루션은 데이터 파이프라인 보안부터 추론 성능 최적화까지 조직이 신뢰성과 효율성을 바탕으로 AI를 도입할 수 있도록 맞춤화되어 있다.

협업의 주요 영역은 다음과 같다:

  • 대규모 RAG 및 모델 제공: F5는 대규모 언어 모델과 프라이빗 데이터셋을 결합하는 레드햇 오픈시프트 AI의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해 안전한 데이터 흐름, 높은 GPU 활용률, 빠른 응답 시간을 보장한다.
  • 빅데이터 이동 및 수집: 레드햇 오픈시프트AI에서 미니오(MinIO)와 F5가 함께 작동해 고객이 훈련과 추론을 위한 대규모 데이터셋 수집을 가속화할 수 있다.
  • API 중심 AI 보안: F5는 F5 분산 클라우드 WAAP(F5 Distributed Cloud WAAP)와 F5 BIG-IP 솔루션을 통해 프롬프트 인젝션, 모델 도용, 데이터 누출 등 진화하는 위협에 대한 강력한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F5는 레드햇과의 협업을 통해 오픈소스 혁신을 추진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AI는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배포하기 위한 모듈식 오픈 플랫폼을 제공하며, F5의 API 게이트웨이(API Gateway)와 AI 보안 기능은 고객을 단일 클라우드나 툴셋에 얽매이지 않고 더 원활하게 통합되도록 설계됐다. 이번 협업을 통해 F5는 조직이 레드햇 오픈시프트 AI를 사용해 AI 인프라에 개방적이고 유연한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조 페르난데스(Joe Fernandes) 레드햇 AI 사업 부문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AI가 기업의 운영과 경쟁 방식의 핵심이 되면서, 조직들은 보안을 타협하지 않으면서도 유연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우리는 AI의 미래가 오픈소스에 있다고 믿으며, 레드햇 오픈시프트 AI가 F5의 강력한 보안 및 가시성과 결합될 때 조직이 다양한 환경에서 AI 애플리케이션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확장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