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버지니아주 북부 및 오리건주 AWS 리전에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 사용 가능… 서울 포함한 20여 개 리전에서 추가 출시 예정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 네이션와이드, SAS 등의 기업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 AWS 도입해 AWS 환경에서 OCI의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및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및 운영 실행
오라클과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Oracle Database@AWS)의 공식 출시(GA)를 발표했다. 이제 AWS클라우드 환경에서 OCI(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전용 인프라의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서비스(Oracle Exadata Database Service) 및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Oracle Autonomous Database)를 실행할 수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는 AWS 미국 동부(버지니아주 북부) 및 서부(오리건주) 리전에서 이용 가능하며, 대한민국 서울을 포함한 전 세계 20여 개 AWS 리전에서 추가로 출시될 예정이다.
기업 고객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워크로드를 AWS환경에서OCI상에서 실행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로 손쉽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으며, 오라클 리얼 애플리케이션 클러스터(Oracle Real Application Clusters, RAC) 및 AI 벡터 기능이 내장된 최신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ai의 이점도 누릴 수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에는 제로 ETL(추출, 변환 및 로드)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엔터프라이즈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와 AWS 애널리틱스(AWS Analytics) 서비스 간 데이터 통합이 간편해지고, 이로써 복잡한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관리할 필요가 없어진다. 이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와 AWS 서비스 간 데이터 흐름을 원활하게 하며, 기업은 자사의 데이터를 AWS 분석, 머신러닝 및 생성형AI 서비스와 결합해 애플리케이션을 추가로 개선할 수 있다. 이번 출시로 클라우드 내 데이터베이스 실행에 있어 기업 고객들의 선택지는 더욱 넓어졌으며, 기존의 AWS 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실행 옵션이 보완됐다.
G2 크리슈나무티(G2 Krishnamoorthy) AWS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부사장은 “기업은 애플리케이션 재설계 없이도 자사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워크로드를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로 원활히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다. 동시에 AWS의 글로벌 인프라가 제공하는 보안성과 복원 탄력성, 확장성도 누릴 수 있다.”라면서 “보안에 가장 민감한 세계 최대 규모 기업 조직의 상당수가 이미 AWS에서 오라클 워크로드를 실행하고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는 기업이 AWS의 첨단 분석 및 생성형 AI 기능을 바탕으로 보다 손쉽게 데이터로부터 더 큰 가치를 창출하도록 돕는다.”라고 말했다.
카란 바타 OCI 수석 부사장은 “기업들은 지난 수십 년간 자사의 가장 가치 있는 데이터를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 왔다.”면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는 AWS 환경의OCI에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게 해 준다. 덕분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ai의 이점을 온전히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간소화하고, AI 및 네이티브 벡터 임베딩을 바탕으로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다. AWS의 고급 생성형 AI 및 분석 서비스와 결합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는 진정 주목할 만한 솔루션이다.”라고 설명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는 OCI와 AWS전반에 걸쳐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양사의 완전 통합된 지원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구매, 배포를 간소화할 수 있다. 이는 기업 고객들이 가장 신뢰하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참조 아키텍처 및 랜딩 존을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본 서비스를 통해 누릴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 오라클 제로 다운타임 마이그레이션(Oracle Zero Downtime Migration)을 비롯한 검증된 마이그레이션 도구와의 호환성을 바탕으로 기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간소화 및 가속화할 수 있다.
- 오라클 RAC를 통한 워크로드의 고도의 복원력 및 확장성 상승, 여러 AWS 가용 영역(AWS Availability Zones)과 아마존 S3(Amazon S3)을 통한 백업 및 재해 복구가 가능하다.
- AWS 마켓플레이스(AWS Marketplace)를 활용한 간소화된 구매 경험을 누릴 수 있다. 기존 AWS 약정 및 BYOL(Bring Your Own License) 등 오라클 라이선스 혜택과 오라클 서포트 리워드(OSR) 등 할인 프로그램을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아마존 EC2(Amazon EC2), 아마존EKS(Amazon EKS), 아마존 ECS(Amazon ECS)와 AI 벡터 검색(AI Vector Search) 등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결합하여 확장 가능한 새로운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인텔리전스를 개선하고, 신기능을 신속하게 시장 출시할 수 있다.
-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는 내장형 오라클 AI 벡터 검색을 지원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ai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특정 단어와 픽셀, 데이터 값이 아닌 개념적 콘텐츠를 기반으로 문서, 이미지, 관계형 데이터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 AWS 관리 콘솔(AWS Management Console), AWS 명령줄 인터페이스(AWS Command Line Interface), API 등 익숙한 도구 및 손쉬운 워크로드 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기능이 제공되며, 고급 분석, 머신러닝, 생성형 AI 서비스를 활용한 데이터 준비가 가능하다. 또한 AWS IAM(AWS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AWS 클라우드 포메이션(AWS CloudFormation), 아마존 클라우드워치(Amazon CloudWatch), 아마존 VPC 라티스(Amazon VPC Lattice), 아마존 이벤트브리지(Amazon EventBridge) 등 AWS 서비스와의 통합도 제공된다.
- 오라클 E-비즈니스 스위트(Oracle E-Business Suite), 피플소프트(PeopleSoft), JD 에드워즈 엔터프라이즈원(JD Edwards EnterpriseOne), 오라클 EPM(Oracle Enterprise Performance Management), 오라클 리테일 애플리케이션(Oracle Retail Applications) 등 오라클 애플리케이션이 지원된다.
통신, 에너지, 재무 서비스 분야 등 엄격한 규제를 적용 받는 기업들을 포함한 거의 모든 사업 분야의 선도기업들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를 활용해 복잡한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운영 효율성과 고객 가치 창출에 있어 개선된 효과를 경험하고 있다.
조 프레이저(Joe Frazier)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Fidelity Investments) 피델리티 아키텍처 및 엔지니어링 책임자는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는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매일 사용하는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 관리에 핵심적인 엔터프라이즈급 복원력을 유지하고 있다.”라면서 “클라우드 유연성과 성능 모두를 충족시킬 때 더 빠르게 혁신하고, 더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수백만 고객의 재무 안정성을 높여 줄 안전하고 즉각 응대를 받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짐 파울러(Jim Fowler) 네이션와이드(Nationwide) 최고기술책임자는 “네이션와이드는 회원들에게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며, 혁신적인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라면서 “우리의 클라우드 전략에 부합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 덕분에 고객이 기대하는 안정성 및 성능을 유지하면서 운영을 간소화하고,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이는 네이션와이드의 장기적인 기술 로드맵의 중요한 요건이다.”라고 말했다.
제이 업처치(Jay Upchurch) SAS 최고정보관리자는 “SAS는 고객이 직접 선택한 클라우드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며, 자사의 비즈니스 목표에 적합한 경험 및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들이 자사의 AI 관련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는다.”라면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의 통합 기능은 기업고객들이 AWS 환경에서도 자사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게 해 준다.”고 설명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는 현재 AWS 미국 동부(버지니아주 북부) 및 서부(오리건주) 리전에서 이용 가능하며, AWS의 광범위한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하고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AWS 솔루션은 대한민국의 서울을 포함, 캐나다(중부), 프랑크푸르트, 하이데라바드, 아일랜드, 런던, 멜버른, 밀라노, 뭄바이, 오사카, 파리, 상파울루, 싱가포르, 스페인, 스톡홀름, 시드니, 도쿄, 미국 동부(오하이오주), 미국 서부(캘리포니아주), 취리히를 포함, 20여 곳의 추가 AWS 리전에서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 오라클, 새로운 소버린 에어갭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국가 안보 강화 지원
- 오라클, 혁신적인 디펜스 에코시스템 최초 발표… 국가 안보 재정의한다
- 오라클-AMD, 협력 통해 대규모 AI 및 에이전틱 워크로드 지원한다
-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xAI의 그록 모델 지원한다
- 글로벌 AI 혁신 기업들, AI 훈련 및 추론에 OCI 활용한다
- 포스코,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 구축… 글로벌 비즈니스 민첩성 강화한다
- 셀타스퀘어, 오라클 아거스로 약물감시 자동화한다
- 오라클, 미션 크리티컬 및 에이전틱 AI 애플리케이션에 최고 수준 가용성 및 성능 지원
- 오라클, 구글 제미나이 모델 제공… 기업의 에이전틱 AI 여정 가속화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