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가 직접 '오오티디' 올리는 '요즘코디' 서비스 내 '코디 콘텐츠' 누적 26만 개 넘어
서비스 오픈 1년 만에 콘텐츠 작성자 수 12만 명 달성
콘텐츠 속 착장 상품 정보 등록하는 '상품 태그' 인기... 태그 상품 수 34만 개 기록
콘텐츠 태그 상품 거래액 85% 증가
에이블리, 스타일과 포털 합친 '스타일 포털' 강화 계획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유저 스타일링이 담긴 코디 콘텐츠 수가 25만 개를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에이블리는 지난해 3월, 유저가 스타일링, 코디 정보 등 일명 ‘오오티디'(OOTD·Outfit Of The Day)가 담긴 사진을 SNS처럼 업로드하고 댓글로 소통할 수 있는 ‘요즘코디’ 서비스를 오픈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과 스타일을 표현하는 이들이 늘며, 누적 코디 콘텐츠 수는 26만 개를 기록하고 콘텐츠 작성자 수는 12만 명을 달성했다. 서비스 론칭 이후 약 1년 만에 이뤄낸 성과다.
코디 콘텐츠를 통해 스타일링 팁(TIP)을 얻고, 태그된 착장 상품을 그대로 구매하는 쇼핑 패턴이 굳혀지고 있는 점도 특징이다. 콘텐츠 내 착장 상품 정보를 등록할 수 있는 ‘상품 태그’ 기능을 통해 태그된 상품 수는 약 34만 개를 기록했다. 최근 한 달 ‘북마크(콘텐츠에 대한 유저 관심을 의미)’ 수 1위 콘텐츠에 태그된 쇼핑몰 ‘블러핏’의 ‘리나스 브이넥 크롭 니트 가디건’ 거래액은 직전 동기간 대비 85%까지 증가했으며, ‘러버 크롭 셔츠’는 80%가량 거래액이 늘었다.
코디 콘텐츠를 통해 ‘팔로워’를 보유한 유저도 1만 명을 넘어섰다. 특정 콘텐츠 작성 유저를 ‘팔로우’하면 해당 계정의 스타일 콘텐츠를 한곳에 모아 보여주는 기능이다. 콘텐츠 작성자는 인플루언서와 같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유저는 취향에 맞는 스타일링 방법만 선별해 참고할 수 있어 높은 관심을 얻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에이블리는 자신의 착장을 기록 및 인증하고자 하는 MZ세대 니즈에 맞춰 발 빠르게 교류의 장을 마련한 점이 성과 달성에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월 812만 명의 버티컬커머스 1위 규모 사용자(MAU)가 코디 콘텐츠를 통해 스타일링 방법과 상품 정보를 공유하며 유저 간 소통이 활발해지고, 이를 통해 새로운 취향을 발견한 유저가 또 다른 콘텐츠를 생산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
앞으로도 에이블리는 앱 내 콘텐츠와 소통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스타일 포털' 비전을 강화할 계획이다. ‘스타일 포털’이란 ‘스타일’(Style)과 ‘포털’(Portal)이 합쳐진 개념이다. 취향에 맞는 스타일 상품을 제공하는 기존 ‘스타일 커머스’에서 나아가 유저가 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소통 환경을 갖춘 ‘스타일 포털’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목표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유저는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코디 스타일링을 만나볼 수 있으며, 셀러는 상품 노출 및 고객 구매 전환 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에이블리는 유저가 더 쉽고 간편하게 코디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나감으로써 ‘스타일 포털’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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