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퓨전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신규 AI 에이전트 내장… 재무, 인사, 공급망, 영업, 마케팅 및 서비스 전반에 더 스마트한 의사 결정 지원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로 파트너사 AI 에이전트를 오라클 퓨전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손쉽게 배포 가능… 업무 흐름 단순화 및 생산성 극대화

오라클이 오라클 퓨전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Oracle Fusion Cloud Applications)에 새로운 AI 에이전트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공개된 에이전트는 조직이 더욱 신속하게 실행하고, 스마트한 의사 결정을 내리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퓨전 애플리케이션용 오라클 AI 에이전트 스튜디오(Oracle AI Agent Studio)를 기반으로 구축된 이 에이전트는 세계적인 수준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에 내장되며, 업계 선도적인 LLM(대규모 언어 모델)으로 구동된다. 기업들은 이를 활용하여 핵심 재무 기능을 혁신하고, HR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며, 종단간 공급망 성과를 개선하고 새로운 수익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스티브 미란다(Steve Miranda)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개발 담당 총괄 부사장은 “AI는 전 산업에 걸쳐 모든 것을 변화시키며, 업무 수행 방식을 재정의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며 기업 데이터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라며 “오라클 퓨전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된 확장된 AI 기능을 활용하면 재무, 인사, 공급망 및 고객 경험 운영을 재설계할 수 있다. ERP(전사적자원관리)를 통한 이상 징후 탐지, 인사 부문의 역량 격차 해소, 공급망 주문 처리 효율화, 영업 기회 발굴 등 퓨전 애플리케이션 내 AI 에이전트는 기업이 더 스마트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효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강력한 지원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에서 실행되는 오라클 AI 에이전트에는 사전 구축된 고급 보안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추가 비용 없이 오라클 퓨전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된다. 기존 비즈니스 워크플로에 내장되어 사용자가 더 빠르게 업무를 수행하고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재무, 인사, 공급망, 고객 경험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운영을 간소화하고 혁신적인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오라클 퓨전 클라우드 ERP 및 오라클 퓨전 클라우드 EPM(전사적성과관리) AI 에이전트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지급 담당 에이전트: 구매대금지급(AP) 팀이 이메일, 포털, EDI/e-인보이싱, PDF 등 다양한 채널에서 송장을 수집하고, 데이터를 추출·표준화해 구매주문서(PO) 및 영수증과 자동 매칭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분개 및 회계 처리를 생성하고, 세금·정책·사기 검증을 수행하며, 승인 및 지급 경로를 자동화한다. 이를 통해 직접 처리율을 높이고 수작업과 오류를 줄이며, 규정 준수를 강화할 수 있다.
  • 원장 에이전트: 회계 담당자가 단순 보고서 확인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인사이트 확보 및 실행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한다. 자연어 모니터링 프롬프트를 설정하고, 상황 인식형 질의 및 설명을 제공하며, 조정 분개를 자동 생성한다. 이를 통해 문제 해결 속도를 높이고, 전달 단계를 줄이며, 정확성을 향상하고, 재무 가시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 계획 에이전트: 재무기획(FP&A) 팀이 연속적이고 연결된 계획 체계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연어 대화로 실시간 추세 및 편차 분석을 수행하고, 이벤트 기반 예측을 실행하며,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을 안내한다. 이를 통해 주기 단축, 예측 정확도 향상, 부서 간 의사결정 개선을 가능하게 한다.
  • 지급결제 에이전트: 재무팀이 현금 지출을 최적화하고 지급 옵션을 다양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조기지급, 가상카드, 금융 옵션을 평가 및 관리하고, 은행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급업체 온보딩 및 실행 속도를 높이며, 승인 및 예외를 모니터링한다. 이를 통해 지급 속도를 향상하고, 프로그램 채택률을 높이며, 운전자본을 강화할 수 있다.

오라클 퓨전 클라우드 인적자원관리(HCM) AI 에이전트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팀 싱크 자문 에이전트: 직원과 관리자가 보다 효율적인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직원의 성과 진행 상황, 과제 및 요청 사항에 대한 주간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관리자에게 1:1 체크인 시 활용 가능한 요약적 정보와 후속 질문을 전달한다.
  • 인재 자문 에이전트: 관리자가 직원 승진 및 경력 개발을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목표, 성과 평가, 체크인 내용, 피드백, 표창 기록 등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팀 구성원에 대한 관리자의 질문에 답변함으로써 직원 성과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돕고 승진, 보상 등 경력의 다음 단계를 제안한다.
  • 매니저 컨시어지 에이전트: 관리자가 팀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상, 휴가, 인재 관리, 고용 관련 세부 사항에 대한 문의를 처리하며, 모든 요청이 적합한 담당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하여 팀 관리 요구사항에 대한 시기적절하고 정확하며 관련성 높은 지원을 제공한다.

오라클 퓨전 클라우드 공급망 관리(SCM) AI 에이전트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견적-발주 요청 에이전트: 조달 팀이 공급업체 견적 접수부터 구매 요청서 작성까지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수작업 부담을 줄이고, 시간을 절약하며, 오류를 최소화하도록 지원한다. 이메일로 수신된 공급업체 견적을 캡처하고 견적서 세부 정보를 포함한 구매 요청서를 생성할 수 있다.
  • 주문 처리 보조 에이전트: 주문 처리 관리자가 긴급 배송 요청을 효율화하고 피킹, 포장, 배송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도록 지원한다. 주문 상태를 신속히 조회해 피킹을 시작하며, 최적의 포장 방식을 제안하고, 배송을 실행하여 우선순위가 높은 주문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다.
  • 판매 주문 보조 에이전트: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판매 주문을 생성하고 완벽한 주문 처리 성과를 개선하도록 지원한다. 판매 주문에 고객, 품목, 가격 및 프로모션 세부 정보를 추가하고, 재고 가용성을 확인하며, 배송 일정을 조정하고, 실시간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다.

오라클 퓨전 클라우드 고객 경험(CX) AI 에이전트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계정-제품 적합도 에이전트: 마케팅 담당자가 구매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고객을 우선순위로 선정하도록 지원한다. 이 에이전트는 이상적 고객 프로필(ICP)과 예측 점수, 계정 데이터, 참여 지표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매 의향이 가장 높은 고객을 식별할 수 있다.
  • 거래 어드바이저 에이전트: 영업 담당자가 거래 성사를 가속화하기 위해 전문 지식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제품 및 가격 개요, 솔루션 가이드, 고객 사례, 활용 사례 등에서 전문적인 조언을 자동으로 제공하여 판매자가 잠재 고객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 에스컬레이션(escalation) 예측 에이전트: 서비스 담당자가 상위 단계로 격상될 위험이 있는 서비스 요청을 사전에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에이전트는 요청의 속성을 기반으로 고객 감정을 분석하고 어떤 서비스 요청이 악화 될 가능성이 높은지 예측한다.

오라클 퓨전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된 새로운 AI 에이전트 외에도, 고객과 파트너는 퓨전 애플리케이션용 AI 에이전트 스튜디오를 통해 자체 고유 AI 에이전트를 생성 및 관리할 수 있다. 이는 기업 전반에 걸쳐 AI 에이전트 및 에이전트 팀을 구축, 테스트, 배포하기 위한 종합 플랫폼이다. 오라클 퓨전 애플리케이션 고객은 퓨전 애플리케이션용 AI 에이전트 스튜디오를 통해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AI Agent Marketplace)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검증된 파트너사 AI 에이전트를 기업 환경 내에서 직접 손쉽게 검색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솔루션이다.

오라클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는 금융, 인사, 공급망, 고객 경험 등 다양한 산업 전반의 프로세스를 혁신할 수 있는 파트너 제작 에이전트 템플릿을 제공한다. 전 세계 오라클 파트너네트워크(Oracle PartnerNetwork, OPN) 소속 시스템 통합업체(SI)들이 오라클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해, 오라클 퓨전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자사 에이전트를 배포한다. 여기에는 알리티아(Alithya), 에이펙스아이티(Apex IT), 앱스 어소시에이츠(Apps Associates), 아르가노(Argano), 오토머스(Automus), 클라우드수피(CLOUDSUFI), 고사스(GoSaaS), 그랜트 손튼(Grant Thornton), 휴런(Huron), IBM 컨설팅(IBM Consulting), 인포시스(Infosys), KNEX, 마스텍(Mastek), 트리나믹스(Trinamix), 위프로(Wipro) 등이 포함된다. 또한 액센츄어(Accenture), 딜로이트(Deloitte), KPMG, PwC 등 글로벌 SI 기업들도 Oracle.com에서 공동 고객을 대상으로 한 추가 에이전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다.

다른 독립형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와 달리, 오라클의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는 오라클 퓨전 애플리케이션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어 고객이 실제 업무 흐름 내에서 AI 에이전트를 직접 탐색하고 배포할 수 있다. 고객은 오라클 파트너네트워크 회원사가 제작한 검증된 에이전트 템플릿을 오라클의 사전 구축 에이전트와 함께 통합된 경험으로 설치 및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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