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자주 찾고, 오래 머무는 앱…실행 횟수 6억 6천만 회, 1인당 사용 시간 1시간 넘어
대한민국 2030 여성 80%가 에이블리 사용…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 사용자 수 1위
취향 빅데이터 기반 자체 개발 ‘AI 개인화 추천 기술’ 성과 원동력
‘웹툰·웹소설’, ‘AI 채팅’ 등 콘텐츠 확대한 점도 주효…강력한 앱 방문 동력 자리매김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버티컬 커머스 업계 최초로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1천만 명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하루 2천만 회 이상의 접속을 기록하는 등 가장 자주 방문하고, 오래 머무르는 버티컬 커머스 1위 플랫폼으로 업계 선두 자리를 공고히 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이하 와이즈앱)에 따르면 5월 에이블리 사용자 수는 1,005만 명을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연령별 사용자 분석 결과, 10대부터 50대까지 전 연령대에서 국내 주요 버티컬 커머스 중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기록했다. 2030 여성(만 20세 이상 39세 이하) 사용자 수는 461만 명으로 대한민국 2030 여성 인구(597만 명)의 80%가량이 에이블리를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 방문을 넘어, 실행 횟수와 사용 시간 등 핵심 사용성 지표에서도 두드러진 성과를 기록했다. 5월 에이블리 앱 실행 횟수는 약 6억 6천만 회로, 매일 2천만 번 이상 접속한다는 의미다. 앱 사용 몰입도를 나타내는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 역시 1시간 1분으로 가장 높았다.
에이블리는 패션을 넘어 비 패션(뷰티, 디지털, 라이프, 푸드 등 패션 외 영역) 카테고리와 교차 추천이 가능한 고도화된 ‘AI(인공지능) 개인화 추천 기술’을 성과 원동력으로 분석했다. 동일 상품에 대한 ‘가격 비교’ 위주였던 통상적인 이커머스의 추천 서비스와 달리, 에이블리는 론칭 초기부터 고객 취향 빅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의 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제안하는 AI 추천 기술을 직접 개발하고 적용해 왔다. 패션을 시작으로 카테고리를 넓히며 추천 기술을 확대한 결과, ‘의류와 화장품’, ‘화장품과 간식’ 등 각 분야를 넘나드는 정교한 취향 추천 서비스가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웹툰·웹소설’, ‘AI 채팅’, ‘AI 프로필’, ‘커뮤니티’ 등 사용자가 보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확대한 점도 주효했다. 상품 탐색 및 구매 목적으로 방문한 고객이 자연스럽게 콘텐츠를 접하며 충성도를 쌓고, 이는 곧 쇼핑만큼 강력한 앱 방문 동력으로 자리 잡았다.
에이블리 강석훈 대표는 “창업 초기부터 데이터를 핵심 자산으로 보고, 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비롯한 기술 고도화에 집중해온 것이 천만 명 사용자의 선택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커머스와 콘텐츠 전반에서 고객이 가장 오래, 자주 머무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술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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