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스타일 포털(Style Portal)’, 누구나 자신만의 스타일을 보고, 소통하고, 쇼핑할 수 있는 서비스
커머스 역할 넘어 다양한 콘텐츠, 유저 간 소통의 장 갖춘 ‘포털’ 목표
코디 사진 공유, 댓글, 투표 등 소통 기능 강화…패션 트렌드 콘텐츠, 운세 서비스도 제공
에이블리 ‘실시간 인기 검색어’, MZ세대 포털 역할 수행…날씨, 장소, 아이돌 등 개인 관심사 연관 주제 검색 활발
커뮤니티, 포털 기능 강화에 체류시간 증가 및 취향 데이터 축적…추천 기술 고도화로 유저 유입 늘며 커뮤니티 기능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기대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고 ‘스타일 포털(Style Portal)’로 도약한다고 16일 밝혔다.
스타일 포털이란 ‘스타일(Style)’과 ‘포털(Portal)’의 합성어로 누구나 자신만의 스타일을 보고, 소통하고, 쇼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취향에 맞는 패션, 뷰티, 라이프 상품을 제공하는 기존의 ‘스타일 커머스’ 역할을 넘어 이용자가 보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포털’로 나아가겠다는 취지다.
에이블리의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은 앱 메인 화면 하단 ‘코디’ 탭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유저가 스타일링 방법, 상품 정보 등을 SNS 콘텐츠처럼 업로드할 수 있는 △요즘코디, 투표와 댓글을 통해 유저간 구매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골라줘, 패션부터 뷰티, 일상 고민 등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자유톡 등으로 구성됐다. 시즌별 패션 트렌드와 코디 팁(TIP)을 매거진 형식으로 제안하는 △패션 트렌드, 다양한 운세를 확인할 수 있는 △오늘의 운세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에이블리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통해 최신 정보를 습득하며 ‘포털’ 서비스도 경험할 수 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9월 에이블리 월 사용자 수(MAU)는 720만 명으로 버티컬 커머스 1위를 기록했다. 에이블리는 1위 규모 사용자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10대부터 30대까지 연령별 인기 검색어 순위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티셔츠’, ‘원피스’ 등 단순 쇼핑 관련 키워드를 넘어 날씨, 장소, 인기 아이돌 등 에이블리를 통해 개인 관심사와 연관된 주제를 검색하는 MZ세대가 늘며 기존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기능을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에이블리는 커뮤니티 및 포털 기능 강화로 신규 유저 유입 및 고객 리텐션이 증가하고, 이는 다시 커뮤니티 기능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 다양한 볼거리를 통해 유저 앱 체류 시간이 늘며 더 많은 취향 빅데이터가 쌓이고, 이는 곧 보다 정교한 취향 추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 유저 충성도를 높인다. 에이블리에 모인 유저가 또다시 콘텐츠를 소비하고 서로 소통하며 앱 사용 횟수 및 시간이 늘어나는 사이클에 돌입하는 것이다.
에이블리 강석훈 대표는 “에이블리가 목표하는 ‘스타일 포털’은 유저가 취향에 맞는 상품 구매, 콘텐츠 소비, 정보 교환 등 스타일 관련 모든 영역을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월 720만 명(MAU)의 사용자가 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에이블리는 유저가 콘텐츠를 즐기고 소통하는 것뿐 아니라, 혜택까지 누릴 수 있도록 ‘이달의 코디왕’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매월 베스트 코디왕 6명을 선정해 총 26만 원 상당의 쿠폰을 증정하며, 해당 쿠폰은 에이블리 앱 내에서 현금처럼 활용할 수 있다. 자신만의 스타일과 개성이 담긴 사진을 고르고 에이블리 ‘요즘코디’에 상품을 태그해 업로드하면 자동 응모된다.
- 에이블리 아무드, 올겨울 일본 패션 트렌드 공개… 로우라이즈, 카고팬츠 등 일본도 ‘Y2K’ 열풍
- 에이블리, 올겨울 스킨케어는 ‘슬로우에이징’과 ‘닦토’... 2030 스킨케어 구매 고객 2배 이상 증가
- 에이블리, 10월 브랜드관 거래액 역대 최고치… ‘2030 모바일 백화점’ 자리매김
- ‘올리브영’ 앱 설치자 1,000만 명 돌파, 역대 최대
- 에이블리, FW 시즌 패션, 뷰티 트렌드 공개… ‘환절기 스킨케어 관심 급증’
- 에이블리, 고객 참여형 ‘2023 블랙프라이데이’ 실시... 오는 22일부터 30일까지
- 에이블리, 창업부터 글로벌 진출까지 한 번에… 쇼핑몰 창업 솔루션 '에이블리 파트너스' 글로벌 확장
- 에이블리, 대체 앨범 인기에 ‘포토앨범⋅콜북’ 카테고리 거래액 급증… '음악 앨범도 꾸미기 열풍'
- 스타일 포털 에이블리, 11월 앱 사용 시간 1위 달성… '패션 정보 공유, 소통하며 구매까지'
- 지난 11월 배달앱 3사 결제추정금액 3년만에 최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