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기술과 의식적 소비가 건강과 웰빙 지출 습관에 영향
전 세계 소비자의 62%는 식품 회사의 건강 효과 주장에 대해 더 회의적이며 82%는 제품 라벨의 투명성이 더 개선되기를 원해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의 43%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권장하는 경우 비만 치료제 복용을 고려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의 39%는 초가공 식품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모든 지역 중 북미가 가장 높은 수준(48%)
닐슨아이큐(NielsenIQ, NIQ)가 건강과 웰빙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소비자 행동을 조사한 최초의 보고서 2025년 글로벌 건강 및 웰빙 현황: 건강 트렌드에서 라이프스타일 선택으로의 전환 탐색(Global State of Health & Wellness 2025: Navigating the shift from health trends to lifestyle choices)을 발표했다. 조사 결과는 19개국에 대한 지역별 심층 분석을 포함하고 있으며, 신뢰와 영향력, 영양, 체중 감량, 정신 건강, 건강 기술, 건강과 웰빙 내에서의 의식적 소비와 같은 중요한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NIQ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점점 더 미래의 건강을 위한 선택을 하고 있다. 전 세계 소비자의 70%는 스스로 건강 관리에 적극적이라고 생각하며, 57%는 5년 전보다 ‘건강하게 늙는 것’을 더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소비자의 55%는 더 나은 영양, 자기 관리, 신체적, 정신적 건강 등에 한 달에 100달러 이상을 지출할 의향이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건강 효과에 대한 주장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82%는 건강 및 웰빙 제품의 라벨이 더 투명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고 말했고, 25%는 웰빙 제품이나 서비스의 효과에 대한 신뢰가 부족해 더 건강한 삶의 선택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고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겸 글로벌 마케팅 COE 책임자 마르타 사이한-볼스(Marta Cyhan-Bowles)는 “변화하는 웰빙 시장에서 성공하려는 브랜드는 제품 혁신을 넘어 명확성, 투명성, 합리적인 가격, 신뢰성을 제공해야 한다”며 “소비자들은 자신의 웰빙에 투자할 준비가 돼 있지만 도움이 필요하다. 기업이 소비자의 충성도를 얻으려면 자사 제품의 접근성이 좋고, 라벨이 투명하게 표시되고, 가격 경쟁력이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2025년 건강 및 웰빙 분야의 주요 소비자 트렌드
변화하는 소비자의 선호도와 웰빙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는 전체론적인 사고방식과 더 많은 정보를 갖춘 오늘날의 소비자와 소통해야 하며, 그들의 우선순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영양과 장 건강이 건강한 식음료의 선택을 좌우한다. 조사 대상 19개국의 소비자 중 절반(53%)은 2025년에 고섬유질 식품을 더 많이 구매할 계획이라고 답했고 약 40%는 슈퍼푸드, 고단백 식물성 식품 또는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을 더 많이 구매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비만 치료제(AOM)는 체중 감량 관리를 혁신하고 있다. 절반 이상(54%)의 소비자가 5년 전보다 건강한 체중, 몸매, 체형에 더 큰 중요성을 두고 있다. 10명 중 4명(43%)은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권장하는 경우 AOM 복용을 고려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63%는 해당 약물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
건강 관련 기술은 글로벌 소비자 기술 및 내구재 시장에서 성장하는 분야이다. 소비자의 4분의 3(74%)은 건강과 웰빙 기능이 추가된 기술 제품을 기능이 없는 제품보다 선호한다. 거의 3분의 2(63%)는 건강에 초점을 맞춘 기술 제품이 건강과 웰빙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믿고 있으며, 57%는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이 개인 건강 우선순위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앱이나 선별 장치를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말한다.
소비자들은 자기 관리와 웰빙에 집중하고 있다. 소비자의 3분의 2(63%)는 5년 전보다 양질의 수면을 취하고 정신 건강을 돌보는 것을 더 우선시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60%), 마사지와 근육 이완(40%), 요가와 명상(35%), 아로마테라피(24%)와 같은 활동을 더 많이 할 계획이다.
의식적 소비 -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시각에서 개인의 웰빙과 사회적 책임은 점점 더 밀접하게 연관되고 있다. 실제로, 설문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의 70%는 자신이 구매하는 건강 및 웰빙 제품이 친환경적이거나 윤리적으로 생산된 것(예: 공정 거래, 동물 학대방지, 높은 동물 복지)인 것이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다고 믿고 있으며, 71%는 이러한 특성을 가진 웰빙 제품에 대해 더 큰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브랜드가 얻어가야 할 핵심 교훈
제조업체와 소매업체는 건강한 옵션의 비용과 가용성에 대해 지속되는 소비자의 주된 우려 사항과 확실하고 명확하며 자세한 제품 정보를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해결해야 한다. 브랜드는 전체 제품 포트폴리오 웰빙에 초점을 맞추고 윤리적으로 생산되고, 환경적으로 책임감 있고, 사회적 의식이 있는 제품을 포함함으로써 핵심 고객층의 충성도를 얻고 고급화에 대한 가능성을 창출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소비자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인식, 열망, 동기, 장벽, 미래 구매 의도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발전하는 요구와 결과를 형성하는 글로벌 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현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면 글로벌 보고서의 무료 사본과 아시아 태평양,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북미, 서유럽의 특정 시장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5가지 지역 인사이트 보고서 중 하나 이상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한편, NIQ의 2025년 글로벌 건강 및 웰빙 설문조사는 2025년 1월과 2월에 실시됐다. 브라질, 캐나다, 중국, 체코, 프랑스, 독일, 헝가리, 인도,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멕시코, 네덜란드, 폴란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스페인, 튀르키예, 아랍에미리트, 영국, 미국의 19개국에서 성인 소비자 약 1만9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인터뷰를 실시했다. 데이터는 각국의 성인 식료품 쇼핑 인구를 반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