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만에 리테일 미디어는 10억 달러 규모에서 3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이마케터의 2023년 10월 예측에 따르면, 미국 옴니채널 리테일 미디어 광고 지출은 올해 599억 8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건강 및 피트니스부터 금융 기관에 이르기까지 비리테일 산업도 자체 미디어 네트워크 구축을 모색하고 있다.
이마케터는 이 차세대 미디어 네트워크의 진화를 커머스 미디어라고 정의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플랫폼은 ▲캡티브 오디언스 ▲상거래 또는 금융 거래 ▲소비자의 퍼스트 파티 데이터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플랫폼 등의 공통점이 있다고 언급했다.
다음은 이마케터가 제시한 커머스 미디어 네트워크가 잠재력을 가진 산업 분야이다.
1. 건강 및 피트니스
체육관에는 OOH(Out-of-Home) 및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잠재력이 있다. 건강 지향적인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진행 상황을 추적하기 위해 자사 데이터를 기꺼이 공유한다. 그리고 체육관은 더 많은 청중을 대상으로 광고를 타기팅하기 위해 로그인한 사용자에게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플랫폼과 결합될 수 있다.
피트니스 고객은 규모가 크고 다양하기 때문에 건강 및 개인 관리 제품은 이러한 소비자에게 적합할 수 있다. 2023년 12월 예측에 따르면, 미국 건강 및 개인 관리 리테일 전자상거래 매출은 올해 총 1,538억 6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운동 기계와 앱이 생체 인식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므로 체육관에 가는 사람들이 데이터 공유에 예민할 수 있다. 또한 운동 중인 사람들도 매장 내 쇼핑객과 같은 방식으로 구매하고 싶어하지 않을 수 있다.
플래닛 피트니스(Planet Fitness)는 1월에 PF 미디어 네트워크(PF Media Network)라는 OOH 광고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전 세계 2,500개 이상의 지역에서 잠재고객을 활용했다.
2. 여행
기회: 건강 및 피트니스와 마찬가지로 여행에도 OOH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잠재력이 함께 제공된다. 비행기, 택시, 차량 공유 차량, 호텔에서 여행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디스플레이가 있다. 여행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음식, 상품, 체험 등 다양한 것에 돈을 쓰는 경향이 있다. 또한 체육관과 마찬가지로 호텔, 항공사도 잠재적으로 자사 데이터에 대한 대가로 스트리밍 콘텐츠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여행은 이미 물류적으로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 항공사 승객들은 넘쳐나는 광고로 경험을 악화시킬 수 있다.
메리어트는 2022년부터 여행 미디어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네트워크는 호텔 숙박 전과 투숙 중에도 확장된다.
결제 및 금융서비스
BNPL(지금 구매하고 나중에 지불) 플랫폼과 같은 금융 및 결제 기관에는 구매 시점에 가까운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플랫폼을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 수 있다.
그러나 IAS의 2023년 3분기 연구에 따르면 금융 웹사이트는 미국 소비자가 광고를 가장 잘 받아들이는 웹사이트 중 가장 낮은 순위를 차지했다 . 그리고 BNPL 서비스는 자체 채널을 통하기보다는 리테일업체 웹사이트와의 통합을 통해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Klarna는 자체 플랫폼에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AI 기반 쇼핑 도우미도 보유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