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별 사용자 수 2위는 30대 이하 ‘뤼튼’, 40대 이상 ‘에이닷’
세대별 사용시간 2위는 30대 이하 ‘뤼튼’, 40~50대 ‘퍼플렉시티’, 60세 이상 ‘에이닷’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이 세대별 생성형 AI 앱의 사용자 수와 사용시간을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3월 첫째 주(3/3~3/9) 세대별 생성형 AI 앱 사용자 수 1위는 모든 세대에서 챗GPT(ChatGPT)로 나타났다.
세대별 생성형 AI 앱 사용자 순위를 살펴보면, 20세 미만 연령에서는 챗GPT, 뤼튼, 에이닷 순이었다. 20~30대는 챗GPT, 뤼튼,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많이 사용했으며, 40~50대는 챗GPT, 에이닷, 뤼튼, 60세 이상은 챗GPT, 에이닷,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Microsoft Copilot) 순이었다.
세대별 가장 오래 사용하는 생성형 AI 앱 역시 모든 세대에서 챗GPT가 차지했다.
세대별 생성형 AI 앱 사용시간 순위의 경우, 30대 이하는 챗GPT, 뤼튼, 퍼플렉시티 순이었으며, 40대는 챗GPT, 퍼플렉시티, 클로드, 50대는 챗GPT, 퍼플렉시티, 뤼튼, 60세 이상은 챗GPT, 에이닷, 뤼튼 순으로 나타났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생성형 AI 앱은 정보 검색, 텍스트, 이미지 등의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개인 비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대화형 AI 서비스를 기준으로 전용 앱이 있는 경우를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사진 촬영, 메모, 번역 등 특정 기능에 특화된 앱은 제외했다.
양승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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