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듀오링고 언어 보고서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듀오링고 학습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신 언어 트렌드와 학습자 행동을 보여준다. 듀오링고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교육 앱으로, 40개 이상의 언어, 수학, 음악을 가르치는 100개 이상의 강좌를 무료로 제공한다. 듀오링고의 데이터는 전 세계 학습자들이 어떤 언어를 공부하고 싶어 하는지, 그리고 그들의 관심사가 시간과 지역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고유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전 세계 인구의 약 절반이 최소한 두 가지 언어를 구사한다. 두 번째 언어를 배우는 것은 가치 있는 노력이며, 인지 기능과 사회적 인식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직업 기회를 제공한다.

그렇다면 전 세계 사람들은 어떤 언어를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을까? 

2024년에 영어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학습 언어가 되었다. 영어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국가(135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작년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 영어는 특히, 7개국(알바니아, 에리트레아, 이란, 말레이시아, 모나코, 몽골, 르완다)에서는 2위에서 1위로 올랐으며, 6개국(크로아티아, 에티오피아, 키리바시, 말라위, 미얀마, 스리랑카)에서는 최소 2단계 이상 상승하여 1위를 차지했다.

사람들이 영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잘 알려져 있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영어 능력 향상은 더 많은 학업 및 직업적 기회 로 이어진다 . 영어 학습자들의 동기에 대해 놀라운 점은 듀오링고에서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언어인 스페인어와 세 번째로 인기 있는 프랑스어를 공부하는 사람들과는 매우 다르다.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영어를 공부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교육에 대한 지원이며, 거의 예외 없이 그렇다. 주목할 만한 예외 중 하나는 한국이다. 한국인의 3분의 1이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영어를 공부하며, 교육이 그 뒤를 따른다(23%). 미국에서도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영어를 공부하는 가장 흔한 이유이다(35%).

최소 2020년 이후 일본어, 한국어, 중국어는 전 세계 학습 언어 상위 10위 안에 들었지만, 순위는 여전히 변동이 심하다. 작년에는 한국어가 이탈리아어를 제치고 6위를 차지했지만, 2024년에는 이탈리아어가 6위로 복귀하면서 한국어가 7위로 밀려났다. 반면 중국어는 올해 9위에서 8위로 상승했고, 일본어는 2021년 이후 5위를 유지하고 있다.

평균 학습 시간을 기준으로 가장 열심히 영어를 배우는 나라들이 크게 바뀌었다. 2024년에 일본은 벨라루스를 제치고 1위 자리를 차지했고, 벨라루스는 4위로 떨어졌으며, 헝가리는 3위를 유지했다. 독일은 순위가 상승하여 현재 5위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 체코, 헝가리도 영어 학습에 가장 열심히 참여하는 나라 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했다.

듀오링고에서 3개 이상 언어를 배우는 학습자가 가장 많은 국가 중 핀란드, 독일, 영국이 1위 자리를 두고 경쟁해 왔다. 올해 핀란드가 1위를 탈환했고, 영국은 2위를 유지했으며, 에스토니아는 3위로 소폭 상승했고, 독일은 4위로 떨어졌다. 호주는 5위를 차지했다.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저작권자 © 매드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