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앱, 출퇴근/등하교 시간에 가장 활발하게 이용
동영상 앱, 늦은 밤인 오후 9시-10시 사이에 사용자 가장 많아
웹툰/웹소설 앱, 취침 직전인 오후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사용자 집중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의 시간대별 엔터테인먼트 앱 사용 행태를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6월 한국인이 주요 음악 앱인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 ‘멜론(Melon)’, ‘스포티파이(Spotify)’, ‘지니뮤직’, ‘플로(FLO)’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시간대는 출퇴근/등하교 시간인 오전 8시-9시, 오후 6시-7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동영상 앱인 ‘유튜브(YouTube)’, ‘인스타그램(Instagram)’, ‘틱톡(TikTok)’, ‘틱톡 라이트(TikTok Lite)’는 일과 중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다가 늦은 밤인 오후 9시-10시 사이에 사용자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웹툰/웹소설 앱인 ‘네이버 웹툰’,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시리즈(SERIES)’, ‘리디’, ‘카카오웹툰’은 취침 직전인 오후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사용자가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번 조사는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2025년 6월 기준 업종별 최대 상위 5개 앱의 시간대별 평균 사용자 수를 기준으로 조사했다.

저작권자 © 매드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