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앱, 출퇴근/등하교 시간에 가장 활발하게 이용
동영상 앱, 늦은 밤인 오후 9시-10시 사이에 사용자 가장 많아
웹툰/웹소설 앱, 취침 직전인 오후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사용자 집중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의 시간대별 엔터테인먼트 앱 사용 행태를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6월 한국인이 주요 음악 앱인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 ‘멜론(Melon)’, ‘스포티파이(Spotify)’, ‘지니뮤직’, ‘플로(FLO)’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시간대는 출퇴근/등하교 시간인 오전 8시-9시, 오후 6시-7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동영상 앱인 ‘유튜브(YouTube)’, ‘인스타그램(Instagram)’, ‘틱톡(TikTok)’, ‘틱톡 라이트(TikTok Lite)’는 일과 중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다가 늦은 밤인 오후 9시-10시 사이에 사용자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웹툰/웹소설 앱인 ‘네이버 웹툰’, ‘카카오페이지’, ‘네이버 시리즈(SERIES)’, ‘리디’, ‘카카오웹툰’은 취침 직전인 오후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사용자가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번 조사는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2025년 6월 기준 업종별 최대 상위 5개 앱의 시간대별 평균 사용자 수를 기준으로 조사했다.
최영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