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파세대 결제 비율이 높은 리테일 TOP 3 ‘크림’, ‘쏘카’, ‘지그재그/Z결제’
잘파세대 결제 비율이 과반수 이상이면서 2년 전 대비 증가한 리테일 ‘크림’, ‘쏘카’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2025년 1월부터 5월까지 잘파세대의 리테일 브랜드 결제금액 비율을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소액결제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1월부터 5월까지 잘파세대의 결제금액 비율이 가장 높은 리테일 브랜드는 ‘크림(KREAM)’으로 56.2%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쏘카 50.6%, 지그재그/Z결제 49.9%, 챗GPT(ChatGPT) 39.2%, 무신사 36.3%, 애플(APPLE) 35.5% 순이었다.
잘파세대가 많이 결제한 리테일 카테고리는 ‘패션’, ‘교통’, ‘생성형 AI’, ‘전자기기’로 나타났다.
한편, 크림과 쏘카는 잘파세대 결제금액 비율이 과반수 이상이면서 상승세를 보인 리테일 브랜드다. 크림은 2023년 1월부터 5월까지 잘파세대 비율이 25.8%에서 2025년 동기간 56.2%로 증가했으며, 쏘카 역시 42.2%에서 50.6%로 상승했다.
이번 조사는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개인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로 해당 서비스에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것으로 소비자의 결제 내역에 표시된 내역을 기준으로 했다.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간편결제로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2025년 1월부터 5월까지 전체 월간 순 결제추정금액 합이 2천억 원 이상인 리테일 브랜드를 기준으로 조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