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컬 커머스 사용자 순위 TOP 5 에이블리, 올리브영, 무신사, 지그재그, 컬리
남성은 무신사, 여성은 에이블리를 가장 많이 이용
연령대별 1위 20세 미만∙40대 에이블리, 20∙30대 올리브영, 50대 이상 퀸잇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버티컬 커머스 앱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6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버티컬 커머스 앱은 ‘에이블리’로 MAU 918만 명을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올리브영 905만 명, 무신사 818만 명, 지그재그 480만 명, 컬리 354만 명, 오늘의집 349만 명, 29CM 235만 명, 퀸잇 231만 명, 크림(KREAM) 202만 명, 화해 152만 명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버티컬 커머스 앱 TOP 10의 사용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모두 증가하며 여전한 인기를 증명했다. 그중 가장 많이 성장한 앱은 ‘올리브영’으로 MAU가 211만 명 증가했다. 그 뒤로 무신사 109만 명, 지그재그 103만 명, 에이블리 90만 명, 29CM 83만 명, 퀸잇 82만 명, 컬리 35만 명, 크림 32만 명, 화해 30만 명, 오늘의집 8만 명의 사용자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남성이 가장 많이 사용한 버티컬 커머스 앱은 무신사, 올리브영, 크림 순이었으며 한국 여성은 에이블리, 올리브영, 지그재그 순으로 많이 이용했다.
연령대별 데이터를 살펴보면, 20세 미만과 40대는 에이블리, 20대와 30대는 올리브영, 50대 이상은 퀸잇을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 한국인이 가장 많이, 오래 사용하는 AI챗봇은?
- 잘파세대 소비 트렌드는?...결제 비율 1위 리테일 '크림'
- 40대 한국인이 택한 SNS 앱 ‘인스타그램’, 밴드 제치고 1위
- 중고거래 플랫폼 MAU 1위 당근, 2위 번개장터, 3위 중고나라
- 잘파세대 사용자 비율 1위 앱 ‘에브리타임’
- 시간대별 한국인이 즐겨 사용하는 엔터테인먼트 앱은?
- OTT 서비스 시장 21% 성장...넷플릭스 점유율 40%
- 모빌리티 서비스 사용자 수 1위 ‘지도 앱’
- 에이블리코퍼레이션,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 경신… 에이블리페이 결제액 4.7배 성장
- 디지털 네이티브 사용 비율이 가장 높은 AI 앱 ‘아바타 채팅’
- 다이소 앱, 1년 새 MAU 57% 증가...역대 최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