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해외직구 트렌드 분석 리포트" 발표
해외직구 및 주요 쇼핑 앱 모바일 데이터 기반 심층 분석

국내 최대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해외직구 트렌드 분석>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되어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리포트에 따르면, 2023년 10월, 해외직구 카테고리 앱의 월간 사용자 수(MAU)는 전년 10월 대비 약 10배 증가한 60만명으로 나타났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의 중국 쇼핑앱이 한국 시장으로의 진출을 본격화하며 국내 이커머스 업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2023년 3월, 배우 마동석을 모델로 내세운 TV광고를 통해 직전월 대비 신규 설치 건 수가 223% 상승했다. 한편 ‘테무’는 올해 7월 한국 시장으로 진출한 이후 가파른 우상향 곡선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 쇼핑앱 별 사용자 페르소나 비교 결과,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 사용자는‘자동차 구매 예정자’ 페르소나 비중이 각각 11.55%, 17.53%로 가장 높았다. ‘쉬인’의 경우 ‘페셔니스타’(57.2%) 페르소나가 특징적으로 분석되었다. 

 중국 쇼핑앱 별 사용자 구성 분석 결과,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의 40대 남성 사용자 비율이 각각 13.17%, 16.41%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쉬인’은 20대 여성의 비율이 32.22%로 확인됐다.

상위 쇼핑앱의 교차 사용자 비교 분석 결과, ‘알리익스프레스’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2.95시간, ‘쿠팡’의 경우 2.59시간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 매드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