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텔레비전(FAST) 채널과 서비스는 오래되고 가치가 낮은 콘텐츠의 저장소 역할을 한다는 오해에 도전하며 혁신적인 변화와 성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TV(FAST) 채널과 서비스의 수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소비자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데 있어 FAST가 다른 시청 모드를 앞지르고 있는 것으로 삼성과 비지오의 연구 결과에서 나타났다.

삼성 애즈의 새로운 보고서 <FAST 해독하기: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환경에 대한 종합 가이드(Decoding FAST: A comprehensive guide to the Free Ad-Supported Streaming Landscape)>에 따르면, Fox의 Tubi, Vizio의 WatchFree+, Roku 채널, 파라마운트의 플루토 TV, 삼성의 삼성 TV 플러스와 같은 FAST 서비스의 수가 지난 4년 동안 3배로 증가했다.

2019년에 시장에 출시된 FAST 플레이어는 6개에 불과했지만, 2023년에는 18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경제적 압박, 스트리밍 서비스 비용 상승, 너무 많은 옵션에 대한 시장의 불만과 같은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삼성 TV 플러스는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TV 서비스 소비가 작년에 내부적으로 60% 성장했다.

삼성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에는 전체 시장에 걸쳐 FAST 채널이 614개에 불과했고 2023년에는 1,926개였다. 이 채널 중 상위 2개 형식은 TV 쇼와 뉴스 및 오피니언이다. TV 쇼는 미국 FAST 채널의 약 57%를 차지하는 형식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FAST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선입견 중 하나는 너무 오래된 콘텐츠만 제공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삼성은 2023년 9월 현재 340개의 단일 IP FAST 채널 중 3분의 1 이상(또는 약 114개)이 여전히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쇼나 프랜차이즈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전체 FAST 채널의 거의 50%가 단일 IP FAST 채널을 기반으로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시리즈 콘텐츠는 원래 2020년에 방영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리얼리티 TV와 같은 편안한 프로그램이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이다. 삼성에 따르면 리얼리티 TV는 120개 채널로 가장 인기 있는 TV 프로그램 장르이며, 115개 채널의 드라마가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다.

삼성은 또한 키즈 콘텐츠가 83개 채널로 FAST의 TV 프로그램 장르에서 4위이지만, 여전히 성장의 여지가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영화 분야에서는 키즈 콘텐츠 전용 FAST 채널이 단 두 개뿐이었다.

삼성에 따르면 TV 프로그램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FAST를 제공하는 뉴스 및 오피니언 채널은 미국 채널 시장의 18%, 333개의 채널을 차지하고 있다. ABC 뉴스, CNN, 폭스 뉴스의 뉴스룸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이나 지역 뉴스 채널의 피드가 이제 전체 FAST 뉴스 채널의 69%를 차지한다. 이 부문 전체에서 지역 뉴스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분야이며, 특정 국가 시장의 라이브 피드 전용 FAST 채널이 231개에 달한다. 국제 뉴스 채널은 51개이다.

2024년에는 멕시코, 베네수엘라, 우크라이나, 영국 등 전 세계 수십 개국에서 선거가 진행되고 미국의 대통령 선거와 겹치면서 뉴스 콘텐츠 소비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FAST 채널은 영어가 주 언어가 아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FAST 채널 5개 중 1개는 외국어로 제공된다. 특히 FAST 채널의 약 14.5%가 스페인어로 제공되며, 스페인어 콘텐츠만 약 280개 채널에 달한다. 스페인어 이외의 언어로 제공되는 채널은 6.5%, 즉 약 125개 채널이다. 삼성 보고서에 따르면 현지 뉴스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갈증으로 인해 향후 몇 년 동안 다국어 확장의 여지가 훨씬 더 많다고 전했다.

FAST 채널 형식에서 세 번째로 큰 장르는 영화이다. 연구에 따르면 가장 성공적인 영화 FAST 채널은 다양한 장르를 하나의 채널에 혼합한 채널이다. 혼합 영화 채널 중 FAST 시장에는 65개의 채널이 있다. 혼합 채널 외에도 액션, 고전 영화, 드라마, 공포와 같은 장르가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장르이다.

스포츠는 2020년 11월 45개에서 2023년 11월 114개로 증가(성장률 153%)한 장르이다. 스포츠의 주요 트렌드는 NFL, MLB, PGA 투어, NHL, FIFA와 같은 리그에서 자체 FAST 채널을 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채널은 라이브 이벤트에 대한 권한은 없지만, 팬덤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여 팬들이 다음과 같이 팬들이 좋아하는 스포츠에 더 깊이 참여할 수 있게 해준다.

FAST에도 라이브 스포츠가 존재잔다. 이러한 라이브 이벤트는 주요 스포츠 권리로 인해 방송 파트너에게 비용이 드는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내지 못하는 틈새 스포츠를 위한 경향이 있다. 라이브 스포츠 라인업에는 MMA, 어드벤처 스포츠, 프로레슬링과 같은 스포츠 채널이 포함되어 있다. 이제는 FAST에 더 큰 리그의 라이브 스포츠가있다. CBS Sports Golazzo Network는 다양한 축구 대회 또는 리그를 생중계하며, 때로는 다른 카메라 각도로 이벤트를 동시 방송하기도 하고 독점권을 부여하기도 한다. E.W. Scripps의 대표 채널인 Ion은 WNBA 경기와 2024년부터 National Women's Soccer League 정규 시즌을 포함한 모든 콘텐츠를 FAST에서 동시 방송한다. 유료 TV 구독이 계속 감소하고 FAST 네트워크를 보유한 권리 보유자가 광고주에게 가장 큰 매력을 제공하기 위해 청중 도달 범위를 최대화하려고 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광고주들이 직면한 과제는 더 많은 시청자가 스트리밍 콘텐츠를 시청하는 데 시간을 소비한다는 것입니다. 삼성 스마트 TV에서는 전체 시청 시간의 약 66%가 스트리밍 콘텐츠에 소비되며, 전체 가구의 60%가 모든 시간을 스트리밍에 소비한다. 삼성 애즈의 인사이트 책임자인 저스틴 프롬은 "이렇게 많은 시청자가 스트리밍으로 이동한 상황에서 광고주가 어떻게 시청자에게 도달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단일 TV 프로그램 또는 프랜차이즈를 기반으로 하는 채널인 단일 IP 채널은 FAST를 정의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채널은 캐주얼 팬과 하드코어 팬 모두를 위해 시청자가 콘텐츠를 몰아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단일 IP 채널은 시청자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2020년 86개에서 2023년 340개로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증가했다. 싱글 IP 채널에는 '미해결 미스터리'와 '포렌식 파일', '헬스 키친', '워킹 데드', 코난 오브라이언 TV 등이 있다. 

FAST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삼성 애즈 연구에 따르면, 2025년까지 대형 미디어 브랜드가 2023년 여름에 50개의 새로운 FAST 채널을 출시한 NBC유니버설과 비슷한 방식으로 FAST 채널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은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유니버설 크라임과 같은 장르별 큐레이션 채널과 래시, E! Keeping Up, 코난 오브라이언 TV 등 다양한 단일 IP 채널을 제작할 수 있다.

2030년의 FAST는 AI, TV와 FAST 및 부분 유료화 콘텐츠의 융합에 의존하게 될 것이다.

향후 몇 년 안에 많은 FAST 서비스가 1,000개 이상의 채널을 제공할 것으로 삼성 애즈는 예상했다. AI는 사용자가 가장 관련성이 높은 200~300개의 콘텐츠만 그리드에 표시하도록 함으로써 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매드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