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전역의 축제들이 지속가능성 노력에 "상당한 개선 분야"를 보인 것으로 새로운 조사결과 나타났다.

비영리 단체인 A Greener Future(AGF)는 2023년 40개 이상의 유럽 축제에서 이동성, 음식 및 음료, 물 및 위생, 전력 및 연료 사용, 폐기물 및 재활용, 탄소 배출량에 대한 데이터를 면밀히 조사했다.

중요한 점으로는 1회용 플라스틱 식기류에 대한 금지가 증가하고(2022년 54%에서 2023년 75%로 증가), 1인당 하루 평균 폐기물이 0.75kg에서 0.5kg으로 감소했다. 또한 완전히 채식주의자 또는 채식주의자가 되었다. 또 완전 고기 없는 행사로 전환한 축제들이 음식 관련 배출량을 평균 60% 이상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도시와 농촌 캠핑 축제 모두에서 물 사용량이 크게 증가했는데, 후자는 평균 26ltrppd(1인당 하루)로 2022년 19ltrppd보다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한 것일 수 있지만 2023년 여름에 기록된 기록상 가장 더운 여름과 일치한다고 보고서는 말했다. 따라서 야외 행사는 기후 변화 및 오염 예방 외에도 기후 적응에 대비해야 하는 더 넓은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 조사는 또 점점 더 많은 축제들이 HVO(Hydroted Vegetable Oil)와 같은 재생 가능한 연료로 전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들 연료는  재생 가능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여전히 배출과 대기 오염을 발생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반적인 연료 사용을 줄이고 하이브리드, 배터리 및 그리드 시스템의 가용성과 경제성을 개선하는 것이 이 부문의 탈탄소화를 위한 핵심 기회로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구매한 건축, 장식, 무대 및 상품 자재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이라고 전했다. AGF는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스폰서 및 호텔 부문과 협력하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고객 및 해당 부문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AGF CEO인 클레어 오닐(Claire O'Neill)은 "이벤트로부터 향상된 이해, 데이터, 그리고 성과를 보는 것은 좋다. 우리는 진전을 보고 있지만, 이제 변화와 더 극단적인 날씨에 추가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더 많은 것이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넷 제로를 목표로 삼고 생태계를 보호하는 교통, 에너지, 물, 식량 등 다른 분야와 협력할 수 있는 큰 기회가 있다"라며 "새로운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역동적이고 매력적인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보는 좋지만, 배경은 불리하게 변하고 있다. 우리는 넷 제로로 가는 길을 가고 있지만, 그 길은 더 가파르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게임을 계속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드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